내년도 조림용 나무종자 수확 시작
내년도 조림용 나무종자 수확 시작
  • 이선규 기자
  • 승인 2021.08.18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


채종원서 낙엽송 등 10톤 채취
산림청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센터장 최은형)는 이달 중순부터 채종원에서 낙엽송을 시작으로 잣나무, 편백 등 국가 조림사업에 사용되는 나무의 종자채취에 들어갔다.

채종원은 조림에 사용할 우수 산림종자를 생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조성된 종자생산 단지로, 우리나라에서는 1968년부터 채종원이 조성되기 시작해 현재 전국 8개 지역 999㏊의 채종원에서 소나무, 낙엽송 등 주요 수종 62종의 조림용 종자를 생산하고 있다.

올해 채종원 종자 생산량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인 10톤 안팎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수종별로 소나무 250㎏, 잣나무 8000㎏, 낙엽송 150㎏, 편백 80㎏ 정도가 생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센터는 이를 위해 종자채취 기간인 11월 말까지 연인원 6300여명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달에는 본격적으로 낙엽송의 종자채취가 이뤄지는데, 특히 강릉 채종원의 경우 채종원 조성 이후 최대 생산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돼 센터에서는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종자를 확보할 예정이다.

특히, 주력 조림수종인 낙엽송은 매년 공급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결실 풍흉주기가 길어(5~7년) 안정적 종자확보가 어려운 수종이다. 센터는 인력의 탄력적 배치운영을 통해 낙엽송 종자를 우선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채종원에서 생산된 종자는 조림사업에 사용될 묘목생산을 위해 산림청 소속 지방산림청 및 전국의 지방자치단체 등에 공급되고 있으며, 생장이 뛰어나 향후 우리나라 산림의 탄소흡수 능력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충주 이선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