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간첩사건' 지역사회 파장
`청주간첩사건' 지역사회 파장
  • 연지민 기자
  • 승인 2021.08.09 20:2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연지민 부국장
연지민 부국장

 

지난주 청주간첩사건이 터지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지난 5일 수사당국은 미국 스텔스 전투기 F-35A의 국내 도입 반대 활동을 한 충북 청주 지역인사 4명이 북한 지령을 받았다는 혐의로 국가정보원과 검·경의 수사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의 자택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USB에는 국내 한 군소 정당의 내부 동향과 포섭 대상자로 지목된 인사들의 정보가 담긴 대북 보고문 등이 저장되어 있던 것으로 조사됐다고 한다. 이전의 국가보안법 사건들에 비춰 유례없는 수준이라며 구속으로 선회하면서 청주간첩사건은 폭염만큼 뜨거운 이슈로 떠올랐다.

정치권에선 간첩사건에 대해 연일 국가 안보문제와 연계해 포화를 쏟아내면서 정치이슈화에 나선 모습이다. 그도 그럴 것이 군사정권시절 신물 나게 듣던 간첩사건이 21세기 민주주의 사회에서 버젓이 벌어졌으니 이만큼 큰 사건도 없을 것이다. 더구나 대선을 몇 달 앞둔 시점에서 터진 사건이니 당분간 정치권의 난타전도 예상되는 대목이다.

뉴스를 통해 간첩사건의 소식을 접한 시민들은 당혹스럽다. 특히 청주시민들의 놀라움은 크다. 간첩사건에 연루된 인물들의 활동지가 우리 지역, 우리 주변에서 일어났다는 사실만으로도 믿기지 않는다는 반응이다. 때아닌 간첩사건인가 싶기도 하지만, 그들의 대북활동을 위해 지역사회에 접촉을 시도했다는 것만으로도 충격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인지 청주지역에선 또 다른 파장도 감지되고 있다. 수사당국이 간첩활동에 가담한 인사로 `청주 지역언론사 대표 A씨와 시민단체 출신 인사 등 총 4명의 지역 인사'로 발표하면서 추측성 뉴스가 혼란을 가중시키기도 했다. 언론사 대표가 누구냐, 시민단체 출신은 누구냐를 확인하려는 전화가 여러 건이었던 것을 봐도 간첩사건이 얼마나 민감한 사안이지 알 수 있다. 좁은 지역사회에서 이름만 대면 훤히 알 수 있으니 연루 인물에 관심이 쏠린 건 당연하다 하겠다.

문제는 `청주 지역 언론사 대표와 시민단체 출신 인사'라는 수식어의 함정이다.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한 소규모 매체임에도 지역 언론사라는 명칭을 붙이니 거대 세력이 뒷배에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거품 현상도 가져왔다. 사건 이후 지역 언론사라는 그곳의 사이트는 폐쇄됐지만, 공신력도 없는 매체를 언론사로 호칭하기엔 수식 자체가 부끄럽다.

이는 시민단체 출신이라는 말 역시 마찬가지다. 구속 수사된 인물들을 시민단체 인사로 보도되면서 지역시민사회단체에선 우려도 컸다.

혹여 구속된 인물들과 관련된 단체 사람들은 없는지 확인하는 웃지 못할 일도 벌어진 것이다. 실제 간첩사건에 관련된 인물들이 지역의 시민단체에 접촉해 협력을 요청했지만, 성향이 완전히 달라 같이 하지는 못했다고 한다. 지역에서 뿌리내리고 활동했던 인물들도 아닌데다, 지역사회에 합류되지 못하고 사이드에서 자기 활동을 이어간 이들에게 시민단체 활동가라는 말을 붙인 게 과연 적절했느냐의 문제도 제기됐다. 지역의 한 활동가는 최소한 단체를 후원하는 회원이 있어야 함에도 임의단체로 몇 명이 활동하는 수준을 시민단체라는 보편적 명칭을 붙이는 것에 대해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처럼 청주를 기반으로 활동했다는 4명의 인사가 지역의 시민단체와 노동단체, 정치권과 연결된 것 아니냐는 세간의 의구심이 더해지면서 그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이번 파장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수사를 더 지켜봐야겠지만, 억울한 사람이 생기지 않도록 냉철한 수사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머니 2021-08-10 23:13:29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600403

간첩혐의 청주활동가 신상공개 청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