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할 때 고기 먹는 법
다이어트할 때 고기 먹는 법
  •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 승인 2021.08.02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임즈 포럼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다이어트를 할 때 살이 찔까 봐 고기를 안 먹는 사람들이 많다. 고기에 지방이 많이 있으니 절대 먹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과연 그럴까? 오늘은 다이어트 할 때 고기를 먹어도 되는지 안 되는지 한번 알아보자.

일단 필수 아미노산이 뭔지부터 알아보자. 필수 자가 붙어 있는 이유는 우리 몸에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고, 없으면 신체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사망하게 된다. 문제는 이들을 우리가 스스로 만들어 낼 수가 없고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때 식물로도 필수아미노산 섭취가 가능은 하지만 필수아미노산 총 9종류를 한 번에 다 섭취할 수 있는 것은 고기밖에 없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서 고기를 아예 끊으면 필수아미노산 등 중요한 영양소가 결핍될 수도 있으니 다이어트를 할 때도 고기를 먹는 것이 좋은 것이다.

자 그렇다면 어떤 고기를 먹는 것이 좋을까? 일단 우리가 가장 흔하게 먹는 고기들을 지방이 적고 많은 순으로 줄을 세워 보자. 일반적으로 닭고기=오리고기 < 양고기 < 계란 < 돼지고기 < 소고기로 볼 수 있다. 닭고기가 지방이 가장 적고 소고기가 지방이 가장 많다. 다이어트에는 단백질은 많고 지방은 적을수록 유리하기 때문에 닭고기가 가장 유리하다.

그렇다고 해서 소고기를 아예 피할 필요는 없다. 그건 부위별로 지방 함량이 또 다르기 때문이다. 소고기는 지방이 적은 것 부터 사태 < 우둔 < 설도 < 안심 < 목심 < 토시살 < 아래등심 < 채끝 < 안창 < 윗등심 < 꽃등심 < 양지 < 갈비 < 살치 < 차돌박이 순이다. 따라서 구워먹는 것을 기준으로 봤을 때 가장 좋은 것은 안심과 목심이다. 그다음으로는 토시살, 아래등심, 채끝, 안창살, 윗등심, 꽃등심까지가 무난하다. 갈비, 살치살, 차돌박이 등은 지방이 많으니 피하는 게 좋다.

돼지고기는 부위별로 보면 안심=등심 < 홍두깨살 < 갈매기살 < 갈비 < 목심 < 항정살 < 오돌삼겹 < 삼겹살 순이다. 역시 구워먹는 것을 기준으로 보면 가장 좋은 것은 등심과 갈매기살이고, 다음은 항정살이다. 삼겹살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닭고기는 가슴 < 다리 < 날개 < 넓적다리 순이지만 사실 어떤 부위를 먹든 다른 고기들에 비하면 좋다. 또한 닭가슴살은 고기 중에서도 거의 독보적으로 지방은 적고 단백질이 많으며 거기에 조리도 간편하고 저렴하고 구하기 쉽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서는 매우 훌륭하다.

그렇다면 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가장 좋은 것은 삶거나 찌는 것으로, 지방이 가장 많이 용출되기 때문에 그렇다. 하지만 애초에 지방이 적은 부위를 고른다면 구워서 먹어도 크게 무리는 없다. 다만 피해야 할 조리법이 있는데 1) 양념 등을 버무려서 팬에 볶는 제육볶음 같은 볶음 종류나 양념에 고기를 재었다가 굽는 불고기 종류는 살이 많이 찐다. 대부분 맛을 내기 위해 설탕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2) 튀김 종류는 지방과 탄수화물이 많아서 살이 많이 찐다.

마지막으로 고기를 먹을 때는 꼭 채소를 곁들여서 먹도록 하고 가급적 밥이나 냉면은 피하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