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청소년이 가려낸다
`가짜뉴스' 청소년이 가려낸다
  • 김금란 기자
  • 승인 2021.07.21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1회 충북청소년팩트체크대회 개최
충북교육연구정보원(원장 민경찬)은 오는 28일까지 제1회 충북청소년팩트체크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

한국언론진흥재단과 공동으로 실시하는 이번 행사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허위조작정보가 급증하고 코로나19로 학생·청소년들의 미디어 이용 시간이 증가하면서 청소년들이 스스로 정보를 판별하고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켜주기 위해 마련됐다.

지원 대상은 도내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3 학생,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3~4명이 한 팀을 이뤄 총 60팀을 모집한다.

참여 학생들은 기사, 광고, 미디어를 통해 받는 모든 정보를 학생들이 믿을만한 정보인지를 교차검색 등을 통해 알아보며 판별 방법, 진위 여부 등에 대한 기초적인 교육을 오는 31일 온라인 클래스를 통해 받는다.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스포츠, 코로나19 관련 기사 등 자신들이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해서 관련된 정보에 대한 진위 여부를 판단하는 팩트체크 프로젝트 활동계획서를 다음 달 9일부터 13일까지 제출한다.

주최 측은 참가 팀 가운데 본선진출 15팀을 선정해 각 팀마다 활동비 3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본선 진출팀은 오는 8월 23일부터 10월 29일까지 미디어강사로부터 미디어팩트 체크법을 배운다.

본선 진출팀을 대상으로 한 활동보고서 발표 및 시상은 11월 19일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특히 결과물만을 평가하는 기존 대회와는 달리 온라인클래스로 모든 참가자가 팩트체크 기본기를 다지고 팩트체크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의 주도적인 활동을 지원하고 그 결과를 공유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충북교육연구정보원 고종현 정보교육부장은 “온라인 클래스 이수자 전원에게 기프티콘과 e수료증이 지급된다”며 “많은 학생과 청소년들의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희망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 및 청소년은 포스터에 표시된 QR코드를 통하거나 학교 담당교사에 신청하면 된다.

문의는 충북도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043-290-9627), 한국언론진흥재단 세종대전총괄지사(042-527-4713)로 하면된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