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부, 文 방일 무산에 "한·미·일 3각 공조 중요"
美국무부, 文 방일 무산에 "한·미·일 3각 공조 중요"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1.07.2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군 위안부, 3국 관계 영향 안 돼"
"민감한 역사 문제 속에도 협력 계속돼야"

"셔먼, 日납북자 문제 해결 의지 표명"



미국 국무부가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 방문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한·미·일 3각 공조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20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방일이 무산된 것에 대한 논평 요청에 구체적인 답변을 피하면서도 "넓은 관점에서 굳건하고 효과적인 한·미·일 3자 관계는 우리의 공동 안보와 이익에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미국의소리(VOA),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전했다.



구체적인 공동 이익 분야로는 자유와 민주주의 수호, 인권 옹호, 기후변화 퇴치, 역내 평화와 안보 증진, 인도·태평양 지역 법치주의 촉진 등을 꼽았다.



그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질문에도 3국 관계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미국은 한국과 일본이 역사 문제에서 치유와 화해를 도모하는 방향으로 협력할 것을 촉구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과거 부장관 시절 3자 관계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는데 이는 3자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미국은 지난 2015년 언급했던 대로 한국과 일본의 위안부 합의를 환영했다"며 "당시 합의는 보다 생산적이고 건설적인 양국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의지의 한 사례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감한 역사적 문제를 다루는 과정에서도 역내 및 국제적 우선 사안에 대한 협력은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브리핑에 앞서 배포한 보도자료에선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이 일본 도쿄에서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을 만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납북자 문제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또 셔먼 부장관은 미일 동맹의 약속을 재확인하면서 일본인 납북자 문제 해결에 대한 미국의 의지를 거듭 표명했다고 덧붙였다.



셔먼 부장관은 21일엔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이 참석하는 한·미·일 외교차관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