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대선주자들 "김경수 유죄 판결 유감…결백 믿는다"
與 대선주자들 "김경수 유죄 판결 유감…결백 믿는다"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1.07.2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법원, 김경수 경남지사 징역 2년 실형 확정 판결
이재명 "할 말 잃어" 이낙연 "불법 동원할 이유 없어"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은 21일 대법원이 '드루킹 댓글조작' 공모 혐의로 기소된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해 징역 2년의 실형을 확정한 데 대해 일제히 유감을 표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참으로 유감이다. 할 말을 잃게 된다"며 "그동안 같은 당의 동지로서 이런저런 고민을 함께 나눠왔는데 너무도 안타깝다. 힘겨운 시간 잘 견뎌내시고 예의 그 선한 미소로 다시 우리 곁으로 돌아오시리라 믿는다"고 전했다.



이낙연 전 대표도 "김 지사에 대한 대법원의 판결은 몹시 아쉽다"며 "진실을 밝히려는 김 지사의 노력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어 "2017년 대선은 누가봐도 문재인 후보의 승리가 예견됐던 선거다. 문재인 캠프가 불법적 방식을 동원해야 할 이유도, 의지도 전혀 없었다"며 "'진실은 아무리 멀리 던져도 제자리로 돌아온다'는 김 지사의 진정을 믿는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드루킹의 일방적인 주장만으로 유죄를 판단한 것은 증거우선주의 법 원칙의 위배"라며 "유죄 인정은 엄격한 증거로 증명해야 한다. 과연 이 부분에 있어 대법원이 엄격했는지 돌이켜 보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용진 의원은 광주시의회 기자회견에서 "개인적으로 여러 인연이 있고 같이 활동한 게 오래되어서 김경수 지사가 용기 잃지 않기를 기대한다는 마음을 전한다"며 "개인적 소회와 무관하게 야당의 공세가 드세질 것 같다. 대통령까지 정치적 공격 대상으로 삼으려고 할게 보여서 민주당 경선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한다"고 말했다.



2018년 당대표 시절 야당과 '김경수 특검'에 합의했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오랜 정치적 동지로서 이번 대법원 판결에 표현할 수 없는 아픔을 느낀다. 저는 그때나 지금이나 김 지사의 결백함을 믿는다"고 지지를 보냈다.



추 전 장관은 "원래가 선하고 사람을 잘 믿는 김경수 지사의 성정 상 광신적 지지자 그룹에 대해 베푼 성의와 배려가 뜻하지 않은 올가미가 됐을 수도 있다"며 "언젠가 어떤 방법으로든 실체적 진실이 분명히 밝혀질 날이 올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대법원 선고 전 창원 경남도청을 찾았던 김두관 의원은 "통탄할 일이다. 당도 원망스럽다. 조금 더 세심했어야 했는데, 의도는 그렇지 않았겠지만 결과적으로 당시의 정무적 판단이 한탄스럽다"며 "이번 판결로 또 한 명의 유능하고 전도 양양한 젊은 정치인의 생명이 위기에 빠졌다"고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