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방역 완화 메시지, 효과적이지 못했다...국민과 소통할 것"
정부 "방역 완화 메시지, 효과적이지 못했다...국민과 소통할 것"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1.07.07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리두기 개편·백신 인센티브에 '섣불렀다' 비판
중수본에 이어 방역당국도 "국민과 소통하겠다"



정부가 섣부른 방역 완화 메시지를 냈다는 비판론을 인정했다.



완화된 새 거리두기 개편안과 백신 인센티브 발표가 방역 위기감을 떨어트렸다는 지적을 수용했다. 다만 '일상 회복과 방역의 균형'이라는 지금까지의 원칙을 고수하면서 '국민과 더 소통하겠다'는 자성의 목소리를 내놨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7일 정례브리핑에서 "6월 말 고령층 1300만명 이상에 대한 1차 접종이 완료되는 시기를 선택해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로 개편해 일상 회복에 방점을 찍고자 했다"면서 "현재의 유행 상황을 놓고 볼 때는 이런 메시지 전달이 좀 더 효과적으로 됐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일상 회복과 방역의 균형점을 찾으려는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며 "다만 그 과정에서 방역 긴장감이 지나치게 떨어지지 않도록 보다 엄정하고 엄격하게 메시지 관리를 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강화된 방역조치를 지속하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도 내놨다. 손 반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는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등 서민 경제에 애로를 끼치고, 국민들도 상당한 불편을 겪으면서 사회적 피로도가 증가하는 문제가 생긴다"면서 "정부의 공적 규제, 강제적 조치를 통한 감염 차단보다 국민들의 자발적인 실천과 노력이 결부돼야 한다"고 했다.



이날 오후 방역 당국인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도 최근의 상황 판단에 에둘러 유감을 표했다.



배경택 방대본 상황총괄단장은 이날 오후 기자단 설명회에서 정부가 위험신호를 무시했다는 일부 견해에 대해 "그동안 여러 정책을 폈던 것들은 결국 일상 회복과 방역의 균형점을 찾아가는 과정이었다. 예방접종과 국민의 방역 협조에 대한 어려움을 종합적으로 감안하는 부분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진행 경과나 방역 상황에 국민들이 협조하는 것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계속 메시지를 관리하면서 국민과 소통해나가겠다"며 "여러가지 좀 그런 부분들이 있긴 있었다"고 덧붙였다.



수도권 중심의 확산세가 커지면서 정부는 7일까지 한 차례 연기했던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적용을 14일까지 재연기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3일 지켜보다 상황이 잡히지 않으면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의 가장 강력한 단계까지 검토하겠다"고 밝힌 만큼 새 거리두기 3단계 혹은 4단계 격상 가능성도 제기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