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좌관제 도입 논의 급물살
보좌관제 도입 논의 급물살
  • 김현정 기자
  • 승인 2007.07.06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우택 지사 "시민단체 전담"… 미봉책 불과 지적도
정우택 지사가 지난 2일 민선4기 1년을 맞아 보좌관제 도입에 관한 의지를 적극적으로 피력한 가운데 인사담당 국장이 이를 적극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져 보좌관제 도입이 가시권에 들어오고 있다.

도 자치행정국 이석표 국장은 4일 도청 기자실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시대가 요구하는 조직과 인력을 활용해 도민들의 바람에 대응해 나가야 한다"며 "사회시민단체 관계나 대외홍보 관련 업무의 경우 보좌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국장은 이날 "지난 90년대 초 까지만 해도 지방은 중앙정부에서 하달하는 정책을 집행하는 것에 불과했지만, 민선시대들어 스스로의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며 "조직 전체의 틀을 바꿀 수 없으면 부분적으로 메꿔 나가 시대에 맞는 조직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보좌관 도입 논의가 급물살을 타는 것은 김양희 전 복지여성국장 사태로 인해 시민사회단체와 끊임없이 마찰을 빚었던데다 충북 장애인차별공동투쟁단이 16일간 도청 정문앞에서 저상버스 도입을 위해 장외투쟁을 벌이는 과정에서 대내외적으로 여론을 전담할 창구가 없었다는 지적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 지사의 의도대로 시민사회단체와 간극을 줄일 수 있을 지 미지수다.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정책을 근본적으로 바꾸지 않는 한 갈등이 줄어들 수 있겠냐"며 반문했다.

이 관계자는 "한마디로 밥 한 번 같이 먹는다고 해서 멀어진 사이가 좋아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처사"라며 "근본적인 원인을 바꾸지 못하고 겉에서 보이는 갈등만 봉합하려는 미봉책"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