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윤석열이 나에 대해 뭐라 말하든 개의치 않아"
추미애 "윤석열이 나에 대해 뭐라 말하든 개의치 않아"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1.07.01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쥴리 문제, 언론이 검증해야…배우자도 검증대상 당연"
"추윤갈등에 일방적 세몰이…비호감도 높은 정치인 아냐"



여권 대선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1일 대선 출마를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자신에 대해 '무리한 일들을 거듭하다 중간에 법무부 장관도 그만뒀다'고 평가한 데 대해 "그분이 나의 꾸짖음에 대해 뭐라 말하든 개의치 않는다"고 밝혔다.



추 전 장관은 이날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열린 프레스데이 행사 후 기자들과 만나 "윤 전 총장의 언급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추 전 장관은 "검찰총장이 정치적 중립을 생명처럼 여겨야 하는 책무를 져버리고, 대권에 직행했다"며 "사실 법원을 속인 거나 마찬가지다. 직무배제가 잘못된 것처럼 주장하고, 정치할 의사가 없는 듯 입장 표명을 했다. (법원으로부터) 가처분을 받아냈지만 바로 정치참여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출마를 공식적으로 밝히기 전에도 정치 발언을 때때로 하는 것을 보면서 그 분 자체가 정직하지 않고 모순이 있다(고 생각했다)"며 "반헌법, 반법치의 도전장을 가지고 와서 민주주의를 위기에 빠뜨리고 협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윤 전 총장의 배우자 김건희 씨 문제에 대해서는 "그 문제는 이제 언론이 검증할 차례"라며 "나는 어제 '쥴리를 아느냐'고 해서 들은 바가 있기 때문에 '들은 바가 있다'고 답변한 것 뿐이다. 구체적 내용이 있는 건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그 발언을 가지고 특정 당에서 나를 상대로 과하게 논평하는 것을 보고, 제가 하지 않은 말로 (공격)하는 게 과하다 생각했다. 그런 건 본질을 흐리는 것"이라며 "공직자로서 가족은 청탁금지법 (대상에도) 포함된다. 법을 준수해 배우자가 지켜야 할 한계가 있다. 언론이 역대 어느 후보에게나 들이댔던 것처럼 공정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에서 '여성에 대한 낡고 전형적 방식의 공격'이라고 추 전 장관을 비판한 데 대해서도 "여성이라는 이유로 공격한 게 아니다"며 "대선 후보자에 대해서는 청탁금지법상 누구나 예외없이 밝혀야 한다. 그걸 야당 대선 후보 탄압이다, 불법 사찰이다 하는 프레임으로 보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앞서 추 전 장관은 프레스데이 행사 '처음 만나는 국민, 독한 기자들' 국민면접에서 '추윤갈등을 겪으며 중도층에서 비호감도가 높다'는 질문에 "제가 장관일 때는 공직자로서 여러 질문에 이렇게 나와서 답할 수 없었다. 그래서 일방적인 추윤 갈등이라는 세몰이에 노출되고 당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제는 제대로 설명드릴 수 있는데, 설명을 듣다보면 많이 이해하더라"며 "제가 원래 그렇게 비호감도가 있는 정치인이 아니었다. 오히려 민주당의 중요한 선거 때마다 외연을 확대해온 사람이고, 주요 선거에서 비중있는 역할을 늘 맡아왔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