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보는 나 vs 남이 보는 나
내가 보는 나 vs 남이 보는 나
  • 양철기 교육심리 박사·원남초 교장
  • 승인 2021.06.10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리학으로보는 세상만사
양철기 교육심리 박사·원남초 교장
양철기 교육심리 박사·원남초 교장

 

“한 카페가 장사가 안되어 문을 닫았다. 카페 사장은 사람들을 원망했다. 자기는 최고급의 원료와 최고의 정성으로 커피를 내려 팔았는데 소비자들이 그것을 알아주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는 허탈하게 길을 걷다 목이 말라 한 카페에 들어갔다. 커피를 주문했는데 10분이 되도 커피가 나오지 않았다. 화를 내며 커피 한 잔 내리는데 왜 이렇게 시간이 오래 걸리냐고 따지며 문을 박차고 나왔다. 그 카페 주인도 최고급 재료와 최고의 정성으로 10분 이상의 시간을 투자해 커피를 내리고 있었다.”



#조하리의 창(The Johari's Window)

`조하리의 창'은 1955년 심리학자 조셉(Joseph)과 해리(Harry)가 개발한 자기인식 모델로, 조하리(Johari)는 두 사람의 이름 첫 자를 따서 만들었다. 조하리의 창에는 자신에 대해 자기가 아는 모습과 모르는 모습, 남이 나에 대해 아는 모습과 모르는 모습을 두 개의 축으로 놓고 4개의 영역을 만든다.(※인터넷을 통해 `조하리의 창'을 검색해 보기를 권한다)

공개영역(open window)은 나에 대해 나도 알고 남도 아는 영역, 눈먼 영역(blind window)은 나에 대해 남은 아는데 나는 모르는 영역, 비밀영역(hidden window)은 나만 알고 남이 모르는 영역이다. 이 이론에서 각 영역의 크기는 사람마다 다르며 `공개영역'을 넓혀가는 것이 대인관계와 리더십에 긍정적이라는 메시지를 주고 있다.

대인관계와 리더십, 마케팅에 있어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눈먼 영역이다. 남들은 다 아는데 자기만 모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직장 내에서 남녀가 비밀스럽게 사랑을 나눌 때, 남들이 모두 눈치 채고 있다는 사실을 두 사람만 모를 수 있다. 자기는 민주적이고 조직원들을 잘 배려하고 도움을 주는 괜찮은 리더라고 생각하지만, 구성원들은 그의 도움이 간섭과 권한 침해로, 배려는 불편함으로 느낀다는 사실을 자기만 모를 수도 있다.



#카페 사장의 눈먼 영역

문 닫은 카페 사장은 커피에 관한 한 전문가였고 자부심이 강했다. 자기 방식대로 최고의 커피를 자기 방식대로 손님에게 내놓았다. 이 정도의 커피를 마시려면 10분 이상 기다리는 것은 아무 문제가 없다고 단정해놓았다. 아마 누군가는 그 사장에게 피드백을 주었을는지 모른다. 그렇게 장사하면 문 닫을 것이라고. 문 닫은 카페 사장의 `눈먼 영역'은 넓었다.

오래전 집단상담 실습을 하면서 동료에게 나의 리더십에 대한 설문조사를 부탁했다. 그리고 똑같은 설문지를 가지고 나 역시 내가 바라보는 나의 리더십에 대한 평가를 했다. 결과에 많이 놀랐고 서운했으며 약간의 원망도 생겼다. 두 평가 사이에 일치하는 부분도 있었지만 너무나 큰 차이가 있는 부분도 있었기 때문이다. 평가결과를 보면서 `동료들은 나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다'라고 생각하며 마음을 다스렸던 기억이 있다. 나에 대해 나보다 다른 사람이 더 잘 알 수 있단 말인가? 정말 그럴까? 대답은 `그렇다'이다. 나에 대한 진실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나올 수 있다.

인사이동 발령이 있고 나면 많은 말이 쏟아져 나온다. 자신이 발탁되지 못함에 대한 불만을 다른 사람에게 투사하여 목청을 높이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그들은 `눈먼 영역'에 갇힌 사람일 가능성이 크다. 자기가 발탁되지 못한 이유를 남들은 다 알고 있는데 자기만 모르고 목청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조직 내부에서 힘이 커지고 높은 직책을 맡을수록 자신의 리더십에 대한 `눈먼 영역'이 커지는 경향이 있다. 리더의 힘이 커질수록 진실이 아래로부터 전달되기 어려우며, 아래로부터의 솔직한 의견을 받아들이는 힘이 약해진다. 리더십과 장사에 있어서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인식하는지가 나의 현실을 결정한다. 내가 보는 나 vs 남이 보는 나에서 남이 보는 나가 더 위력을 발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