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물단지’ 미분양관리지역 아파트 반전
‘애물단지’ 미분양관리지역 아파트 반전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1.06.08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 가경 아이파크 6억7240만원 거래… 2.2배 ↑
지방 중소도시 새 아파트 중심 가격 상승 영향
첨부용. 위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없음. /사진=뉴시스
첨부용. 위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없음. /사진=뉴시스

 

미분양관리지역 중 일부 지역이 해제 후 청약 경쟁률이 높아지고 집값도 빠르게 상승하는 등 `반전'을 보이고 있다.

신규 주택공급이 줄어들면서 미분양관리해제지역 등 지방 중소도시에도 수요가 몰렸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미분양관리지역은 매월 미분양 주택 수가 500세대 이상인 시·군·구 중 미분양 물량이 증가하거나 해소 속도가 저조한 곳 등 4가지 선정기준 가운데 하나 이상이 해당되면 지정된다.

미분양관리지역이 되면 HUG의 분양보증이 까다로워져 공급도 자연스럽게 감소하는 결과가 나타난다.

그러나 지난해 미분양관리지역에서 해제된 지방 중소도시들이 분양시장에서 가격이 급등하고 청약경쟁률이 치솟는등 호황을 보이고 있다.

2020년 6월 미분양관리지역에서 해제된 청주시의 경우 아파트 분양권 가격이 분양가 대비 2배 이상 뛴 곳이 등장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청주 `가경 아이파크 3단지'84.97㎡ 분양권은 지난 3월 6억7240만원(10층)에 거래됐다. 해당 주택형의 분양가(6층 이상)가 2억9990만원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분양가 대비 2.2배 오른 것이다.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규제 정책으로 인한 수요가 미분양관리해제 지역은 물론 비규제 지역으로 이동하면서 지방 중소도시 아파트 가격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청양경쟁률이 크게 높아진 곳도 있다.

지난 4월 두산건설·코오롱글로벌이 경남 김해시에서 분양했던 `김해율하 더스카이시티 제니스&프라우'경우 709가구 모집에 1만5590명이 접수해 평균 22.0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김해시 역시 약 3년간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돼 있다가 지난해 6월 해제된 곳이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지방 중소도시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을 보면 충남 홍성군이 10% 상승했다. 전국 평균 상승률인 4.7%보다 두 배가량 높은 상승률이다.

이어 부산 기장군 9.6%, 경북 김천시 9.5%, 경남 양산시 8.7%, 충남 공주시 8.6%, 아산시 7.9% 등이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미분양관리지역에서 새 아파트를 중심으로 주택가격이 치솟으면서 분양시장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진 것 같다”고 말했다.

/이형모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