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지 소유에도 자격이 필요하다
농지 소유에도 자격이 필요하다
  • 류정현 진천읍행정복지센터 주무관
  • 승인 2021.06.02 20:0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류정현 진천읍행정복지센터 주무관
류정현 진천읍행정복지센터 주무관

 

지난 5월 중순 주말에는 본가에 들러 모내기 준비를 도와드렸다.

트럭을 타고 모판이 있는 논과 모내기할 논 사이를 오가던 중, 어머니가 조수석 창문 바깥의 한 논을 가리키며 모내기를 너무 엉성하게 해서 보기가 안 좋다는 얘기를 꺼냈다.

그러자 한 가지 생각이 머리를 스쳤는데 그것은 바로 논이 가진 지리적, 공간적 특성에 관련된 것이었다.

논과 논 사이에는 담이 없다.

자기 집 주변에 담을 치고 사는 폐쇄적인 사유지의 이미지와는 거리가 멀다.

사실 논뿐만 아니라 다른 대부분의 토지에도 있는 당연한 속성일지 몰라도 새삼스레 눈여겨보게 된 이유는 그날 일손을 도와드리기 며칠 전 동료와 출장을 가며 나눈 얘기가 떠올랐기 때문이다.

그 동료의 부모님도 벼농사를 매년 짓는데 자녀들은 벼농사가 수지도 안 맞고 힘이드니 그만 짓자고 만류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그럼에도 부모님이 고집을 부리는 이유는 그 땅을 농사짓지 않고 내버려두면 동네 사람들이 흉을 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 흉을 보는 행위의 바탕에는 말하자면 `농사는 성실히 지어야 한다'는 당위가 깔려있는 것이다.

이쯤 되면 농사를 짓는 데에도 모종의 책임이 따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나라는 경자유전의 원칙을 천명하고 있다.

`대한민국헌법' 제121조에는 `국가는 농지에 관하여 경자유전의 원칙이 달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경자유전은 농사를 짓고자 하는 자만이 농지를 소유할 수 있다는 원리이며 이는 농지를 투기 목적으로 소유하는 것을 막기 위한 최상위의 장치다.

이 뜻을 이어받아`농지법'에서는 농지를 취득하려는 자의 자격을 검증하기 위해 `농지취득자격증명'제도를 만들었다. 최근 한 공기업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문제가 큰 문제로 떠올랐다.

투기 대상은 대부분 농지였다.

`농지법'에서는 정당한 사유 없이 농사를 짓지 않으면 소유 농지를 처분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음에도 오로지 소유권 이전에만 급급해 `농지취득자격증명' 신청서마저 허위로 작성한 행적들도 드러났다.

실망스러웠다.

아이들에게 거짓말은 나쁘다고 자신 있게 얘기할 수 있는 어른들이 어떻게 정식 서류에, 관공서에, 법치국가 앞에 거리낌 없이 거짓말을 할 수 있었던 걸까.

이번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한 정부의 대책들이 속속 발표되고 있지만 국민 의식이 받쳐주지 않으면 법 제도의 그물망은 앞으로도 점점 촘촘해지고 그에 따르는 공적(公的) 비용도 증가할 것이다.

그곳은 다름 아닌 우리의 다음 세대가 살아갈 대한민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농사꾼 2021-06-03 11:36:30
시대에안맞고 구시대유물 다시 신석기 농경사회로 몰고가고 전국민 범법자 양산해대고 시장자본주의 순기능인 거래절벽만들어 갖은게 농지밖에 없는 힘없는 농부들 지가하락에 자식교육 노후대비 망가뜨리고 파산시키고 세계유일 우리나라에서만 죄가되는 경자유전이니 자경이니헛소리 구시대 악법 당장 철폐하라. 내부정보이용한 진짜투기외에는 무조건 폐지하라. 농업인구 60%일때 나온얘기를 지금 농민4%도안되고 죄다 초고령노인에 농사짓는다는사람 없고땅과쌀이남아돈다.경자유전이니 자경이니 말도안되는유물당장삭제하라.선진국은외지자본소유80%육박해농촌발전기업농도생김

고령농사꾼 2021-06-03 11:34:53
임차농만 농부로 보이지? 30%는 더 많은 대다수 소유주 농민이 피땀흘려 허리휘도록 일해 사서 소유하고 가꾸어온거는안중에 없지? 그냥 똥값만들어 주워담고싶지? 도둑노ㅁ 처럼.지금 땅이남아돌고 무상으로 지으라해도 짓는다는 사람구하기 별따기고 초령농부뿐이고 자기땅도 있는 임차농이 경작수익의 90%를가져가. 다른 남아도는 땅들 임차 더 배터지도록 해서 엄청나게 경작수익 올릴수있어. 뭐? 땅값폭락시켜서 임차농이 거져 주울수있게 해달라고? 도둑심보로 소유를하려하면안되고 일해서돈벌어서사고 굳이소유안해도상황이 위와같아질리도록거져 농사질땅 천지다

화난농부 2021-06-03 11:32:27
도둑넘같은 날강도 얘기 금지해라. 농부들만 만만하게보고 농부들 사유재산에만 태연하게 희생을 가하는 강도짓거리 각종규제에 그러면서 손해배상도 없다. 농부를 만만하게 보고있다는 증거다. 내부정보이용한 진짜 투기만잡고 냅둬라! 투기잡는다고 거래끊겨 죄없는농부들 사유재산 가치 떨어뜨려온 수십년치 당장 수억원씩 농지소유농민들에게 손해보상해라. 도둑노ㅁ들아! 그런데 뮈 여기서 더 시대착오 농업인구60%때 구시대유물 경자유전 자경 어쩌고 공산당규제에 찬탈증세해서 거래절벽에 더 똥값만들겠다고? 지금농민 4%도안돼. 땅 팔아 자식가르치고 노후준비해야된다! 네집도 150살 이상자만 살수있게 거래덜벽 공산규제해서 똥값만들어 파산시켜볼까? 모르면 입열지마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