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위탁 임의 취소 `하청 갑질' 적발
공사 위탁 임의 취소 `하청 갑질' 적발
  • 한권수 기자
  • 승인 2021.05.17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미진종합건설 하도급법 위반 … 과징금 2억2500만원

대전 소재 미진종합건설이 경찰견 훈련소 공사 일부를 하청업체에 맡기면서 `갑질'을 하다가 2억원이 넘는 과징금을 물게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7일 “미진종합건설이 하청업체에 토목 공사 등을 맡기면서 부당 특약을 설정한 행위, 하청 계약을 임의로 취소한 행위에 시정(향후 재발 방지) 명령과 함께 과징금 2억2500만원을 부과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지난 2018년 4월7일 경찰교육원 경찰견 종합훈련센터 신축 공사를 담당하게 된 미진종합건설은 같은 날부터 이듬해 7월30일까지 하청업체에 토목 공사 및 자재·장비·잡철 일체 공사를 위탁했다.

미진종합건설은 하청업체에 공사를 맡긴 뒤 `하도급 지킴이'(조달청이 운영하는 하도급 대금 관리 시스템)에 계약 해지일을 2018년 5월24일로 입력했다.

같은 해 5월25일 하청업체가 “계약 해지 요구에 동의할 수 없다. 공사를 재개하라”는 내용 증명을 보내자 미진종합건설은 “하청 계약을 해지한다”는 내용 증명을 발송해 공사 위탁을 취소했다.

공정위는 “이렇게 하청업체의 이익을 제한하고, 자사 의무를 떠넘기고, 공사 위탁을 임의로 취소하는 행위는 모두 하도급법(하도급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위반”이라면서 “이번 조치를 계기로 건설업계에서 관행적으로 이뤄지는 각종 불공정 행위가 개선될 것”이라고 했다.

/대전 한권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