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안전지킴이 ‘주택용 소방시설’
우리집 안전지킴이 ‘주택용 소방시설’
  • 박성학 충주소방서 예방총괄팀장
  • 승인 2021.03.31 2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박성학 충주소방서 예방총괄팀장
박성학 충주소방서 예방총괄팀장

 

최근 주택용 소방시설을 사용해 화재 피해를 줄인 사례를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소화기를 활용한 초기 화재진압 사례, 주택용 화재경보기가 울려 신속한 신고 및 초동 조치가 이뤄진 사례 등 큰 피해로 번질 수 있는 상황들이 초기에 진압되는 뜻깊은 일이 많아지고 있다.

충주에서도 지난 3월 22일 앙성면 소재 점포화재에서 지붕의 연통 옆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최초 신고자가 인지한 주택용 소방시설 덕분에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이런 사례 등을 통해 보면 화재 초기에 우리의 생명을 지켜내는 것은 다름 아니라 바로 소화기와 주택용 화재경보기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최근 이런 화재피해 저감 사례가 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국민이 안전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불시에 발생할 수 있는 위기 상황에 충분히 대비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너무 무리해서 진압할 경우 자신이 위험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초기 화재 시에만 진압을 시도하고 화세가 커져서 진압이 곤란할 땐 지체 없이 물에 적신 수건으로 코와 입을 막고 낮은 자세로 대피하며, 공동주택의 경우에는 다른 세대로 번지지 않도록 꼭 문을 닫고 대피해야 한다.

우리의 안전은 소방시설이 설치되었다고 해서 보장되지 않는다. 평상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속해서 사용법을 숙지하고 가용상태로 유지함은 물론 위기의 순간에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는 지혜와 용기를 발휘해야 한다.

위기의 순간이 닥쳤을 때 너무 당황하지 않고 소방시설 위치를 기억해 올바른 사용법대로 대처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고 되뇌어보자.

가족을 지키는 영웅은 바로 당신인 것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내 가족과 이웃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데 큰 역할을 하는 우리 삶의 필수 아이템이다.

법적 의무를 떠나 우리 모두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집집마다 설치해 `화재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야겠다.

현재 소방서에서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홍보하기 위해서 관내 전광판, 버스승강장 버스정보안내단말기와 소방안전교육 시 홍보로 시민이 안전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민의 안전의식이 높아지면 화재뿐만 아니라 많은 안전사고들을 예방할 수 있다. 언론매체를 통해 대형 재난 사건들이 보도될 때면 안전에 대해 많은 관심이 집중되지만 시간이 흐르면 언제 그랬느냐는 듯 관심이 사라진다.

지금이 그 어느 때보다 안전에 대한 꾸준한 관심이 필요한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