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자치연수원 이전계획 철회하고 대안 찾아야 (2)
충북자치연수원 이전계획 철회하고 대안 찾아야 (2)
  • 김기원 시인·편집위원
  • 승인 2020.09.16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원의 단말쓴말
김기원 시인·편집위원
김기원 시인·편집위원

 

대다수 공무원들의 묵시적 반대와 많은 도민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이시종 지사가 충청북도자치연수원의 제천 이전을 밀어붙이고 있어 다시 펜을 잡았다.

이 지사가 지난 선거 때 행한 공약 이행과 지역균형발전 도모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불편부당성을 읍소하지 못하는 휘하 직원들을 채근해 이전의 마지막 관문인 도의회의 승인 절차를 밟고 있어서다.

물론 공약 이행은 당연하고 지역균형발전정책 또한 추진함이 마땅하다.

수도권과 지방 그리고 도시와 농촌과의 조화로운 균형발전은 물론 비대화되는 청주권과 침체일로에 있는 북부·남부권의 균형발전 또한 이 시대가 해결해야 할 지상과제이다.

그런 맥락에서 필자 역시 북부권인 제천·단양지역에 획기적인 균형발전정책이 추진되기를 소망하고 촉구한다.

하지만 기관 선택이 잘못되었기에 이를 바로 잡고 그보다 더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대안을 찾아서 실행하라는 것이다.

사실 지난 도지사선거 때 자치연수원의 제천이전 공약 유무를 필자도 모르고 투표했듯이 대다수 도민들도 그랬을 터이고 당시 분위기로 보아 당락의 주요변수도 되지 않았다.

도가 관장하는 외청·사업소와 출자·출연기관이 수두룩한데 하필 역기능과 예산투입이 많은 자치연수원을 옮기려 한 것 자체가 곰삭지 않은 졸속공약이란 반증이다.

이에 필자가 지난 6월 11자 본란을 통해 자치연수원 이전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대안을 찾을 것을 간곡히 호소했지만 소귀에 경 읽기가 되고 말았다.

주지하다시피 자치연수원은 광역자치단체인 시·도가 소속 공무원과 관할 시·군 공무원의 자질향상과 직무역량 제고를 위해 설치·운영하는 교육기관이다.

그런고로 시·도가 지역의 중심부이거나 공무원 밀집지역에 기관을 둔다.

그래야 예산도 절약되고 공무원들의 시간적 경제적 손실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시책교육의 주된 강사가 시·도 간부공무원들이고 교육수요자인 공무원 역시 오가는 거리가 멀면 유사시 신속한 업무복귀는 물론 도민들에게 가야 할 행정서비스 시간과 예산이 낭비되는 탓이다.

공무원들의 교육비와 출장비가 주민의 혈세로 지급되기에 더더욱 그렇다.

1996년 7월부터 운영 중인 청주시 가덕면에 소재한 현행 자치연수원은 오래되어 시설이 노후 되긴 했지만 보완하면 연수원으로서의 적정성을 겸비하고 있어 이전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기존 부지와 시설을 매각하면 추가예산 필요 없이 이전할 수 있고 본연의 임무와 기능수행에도 무리가 없는 기관이 있음에도 600억 원의 예산을 들여 자치연수원을 이전하겠다는 건 안이한 발상이자 하책 중의 하책이다.

하여 충북도와 충북도의회에 거듭 묻고 호소한다.

80%의 교육수요자(충북도청 직원을 비롯한 청주시와 보은·옥천·영동 남부3군과 증평·진천·괴산·음성 중부 4군 등의 직원들)들이 이용하기 편리한 현행 연수원을 내팽개치고 20%의 수요자(충주·제천·단양 북부 3개 시·군 직원들)들만 편의성이 있는 최북단 제천으로 옮기는 게 과연 옳은 처사이고 두고두고 좋은 결정인가를.

이 지사는 말할 것이다. 자치연수원 하나도 못 옮기면서 어찌 지역균형발전을 논할 것이냐고. 제천지역 유권자들에게 공약했으니 지켜야 한다고.

제천은 혁신도시 선정에 물먹은 바 있고 지역에 이런저런 악재도 있어서 지역균형발전에 소외받고 상처받은 측면이 큰 지역이어서 더더욱 그럴 것이다.

어찌 그런 충정을 이해하지 못하랴. 하지만 자치연수원은 아니다. 진정 그러고 싶다면 시너지효과가 더 큰 다른 기관을 한두 개 더 이전시켜야 한다. 그런 만큼 3선 도지사의 경륜과 관록이 담긴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공은 이제 도의회로 넘어갔다. 지역이기주의에 매몰되지 않고 현실과 미래를 직시하는 의원들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

이 문제로 절체절명 환란의 시기에 공무원들이 더는 시위에 나서지 않도록.

/시인·편집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