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광역고속망 구축해야”
“충청권 광역고속망 구축해야”
  • 한권수 기자
  • 승인 2020.05.05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등 10개 지자체 중앙부처에 공동건의문 제출
보령~대전~보은 고속道사업 국토부 계획 반영 요청

충청권 광역 고속망 구축을 위해 관련 자치단체가 한 목소리를 내고 나섰다.

대전시와 충남도, 충북도, 보령시 등 10개 자치단체는 충청·경북·강원권을 연계하는 충청권 광역 고속망 구축을 위한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국토교통부의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하는 공동건의문을 제출했다.

공동건의문에는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로 충청권 도시 간 연계기능 강화와 현 국가 간선도로망(남북7축, 동서9축)을 재편(신설)해 지역 불균형 해소 및 서해안 방문객 등의 증가로 이용하는 국민의 통행시간과 운행비용이 절감된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 사업은 충남 보령에서 대전시를 거쳐 충북 보은까지 길이 122㎞, 4차로의 고속도로 사업으로 약 3조 1530억원이 소요된다.

이 사업이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 에 반영될 경우 충남 서해안과 경북(강원) 동해안을 최단 거리로 연결하는 중부권 광역경제벨트를 구축하는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

대전시는 그동안 한국도로공사와 중앙부처에 수차례 사업추진을 건의하는 등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으며, 그 결과 지난해 말 최상위 국가계획인 `제5차 국토종합계획' 에 반영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또 지난해 4월부터는 해당 노선이 통과하는 10개 자치단체와 함께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타당성평가 용역을 추진해 올해 2월 본 사업이 충분한 타당성을 갖추었음을 객관적으로 검증한 바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경제적 타당성이 충분함은 물론 10개 자치단체가 한마음으로 염원하는 사업” 이라며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국토교통부의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돼 조속히 건설되기를 기대한다” 고 말했다.

/대전 한권수기자
kshan@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