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 소비자상담 늘었다
코로나19 확산 … 소비자상담 늘었다
  • 박명식 기자
  • 승인 2020.03.18 20: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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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2월 6만7359건 … 국외여행 5284건 `최다'

코로나19 확산이 전국적으로 두드러졌던 지난 2월에 소비자 상담건수가 전년 동월 대비 35.6%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에 따르며 2020년 2월 소비자상담은 6만7359건으로 전월(5만7620건) 대비 16.9%(9739건)가 증가했고, 전년 동월(4만9683건) 대비로는 35.6%(1만7676건)가 증가했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국외여행'이 5284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보건·위생용품'(4321건), `의류·섬유'(2653건) 순이었다.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으로는 전월 대비 `예식서비스'가 907.6%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보건·위생용품'(392.7%), `외식'(314.7%), `항공여객운송서비스'(94.6%), `호텔·펜션 등'(84.6%)이 그 뒤를 이었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이 높았던 품목 역시 `보건·위생용품'(6547.7%), `외식'(884.3%), `예식서비스'(774.7%) 등이었다.

특히 `예식서비스'와 `외식'의 경우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계약의 연기 또는 취소를 요청했음에도 사업자가 이를 거절하거나 위약금을 적용한 불만이 많았다.

`보건·위생용품'에서는 마스크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입한 제품의 배송지연, 가격·품질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았다.

연령대별 소비자상담 건수는 30대가 2만397건(31.7%)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만7100건(26.6%), 50대 1만1932건(18.6%)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계약해제·위약금'(2만1853건, 32.4%), `품질·A/S'(1만3200건, 19.6%), `계약불이행'(1만1585건, 17.2%) 순이었고, 특수판매 중에는 `국내 전자상거래'(2만1057건, 31.3%), `방문판매'(2637건, 3.9%), `전화권유판매'(1740건, 2.6%)으로 비중이 높았다.

/음성 박명식기자
newsvic@cctime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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