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 억제 작동
반복 억제 작동
  • 최종석 괴산 목도고 교사
  • 승인 2020.02.26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생님이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최종석 괴산 목도고 교사
최종석 괴산 목도고 교사

 

냉잇국 맛이 생긴 계절이 돌아왔다. 만물이 새롭게 기지개를 켜는 시간이다. 봄의 변화에 감동하는 사람도 있고 무심히 지나가는 사람도 있다. 변화는 새로운 변화를 만든다. 뇌가 기억하기 때문이다.

친구들과 재잘거리는 학생들의 웃음은 새로운 충격이다. 이 학생들에게 무엇을 기억하게 하여야 할 것인가?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뇌를 만들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이 있어야 할까?

뇌가 모든 정보를 기억한다고 한다면 많은 용량의 저장 공간이 필요하고 이를 운영하여야 하는 에너지가 필요하다. 인공지능이 모든 것을 기억한다면 큰 문제에 생긴다. 저장 공간이 무한대로 커져야 한다는 것이다. 인간의 뇌는 모든 것을 매번 기억하지 않는다.

같은 모습이나 현상들은 계속해 반복하였을 때 뇌가 작동하지 않는다. 이를 반복 억제 작동이라고 한다. 같은 것을 계속해 여러 번 보면 뇌의 활성도가 작아진다는 것이다. 무엇인가 익숙해질수록 우리가 그것에 쓰는 신경 에너지는 계속 줄어든다. 에너지를 절약하려는 방법이다.

뇌를 계속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계속된 변화를 제공하여야 한다. 변화라는 것은 감각으로 인지하는 자극의 변화를 의미한다. 우리가 외부를 볼 때 혈관은 보이지 않는다. 실제는 우리가 인지하는 시각은 혈관 뒤에 있어서 모세혈관 사이에 물체를 보아야 한다. 변화가 없는 물체에 대해 인지를 하지 않고 있다.

학생들은 끊임없는 자극을 수용하기를 원한다. 반복 억제 작동 때문에 무관심하고 뇌의 작동을 줄이는 것을 싫어한다. 새로운 만남과 활동은 반복 억제 작동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새로운 정보는 더 많은 뇌의 네트워크를 만든다.

에디슨은 99%의 노력과 1%의 영감으로 많은 것을 이뤘다. 에디슨도 반복 억제 작동이 계속 진행되는 인간이다. 익숙함에 적은 에너지를 뇌에 사용하고 싶은 욕망이 있었을 것이다.

반복 억제 작동을 약화하는 활동 중의 하나가 미술이다. 같은 그림을 좋아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창의적인 그림을 좋아한다. 모나리자가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보인다면 유명해지지 않았을 것이다. 반복 억제 작동이 일어나서 감동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피카소의 그림은 난해하다. 처음에는 많은 사람이 거부했다. 기존의 이미지를 변형했기 때문이다. 기존의 많은 뇌에 있는 기억을 가지고는 유추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뇌의 반복 억제 활동을 방해하였기 때문이다.

냉잇국을 먹는 기억은 작년의 기억과 같을 수도 있고 다른 수도 있다. 반복 억제 작동에 의하여 무관심할 수도 있다. 혀에 느끼는 감동은 다를 수 있다. 다른 변화가 있기 때문이다. 같은 행동이 반복되는 것 같지만 다른 요소들이 같이 작동하고 있다.

매년 교문에 들어서는 학생들의 얼굴에 느껴지는 감동은 같을 수도 있고 다른 수도 있다. 반복 억제 작동이 뇌에서 작동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많은 경험은 새로운 이미지를 찾으려는 의지를 약화할 수도 있다. 에너지를 점점 적게 쓰려고 노력하기 때문이다. 생물이 적응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매년 같은 학생이 같은 얼굴로 같은 행동을 하면서 학교에 온다면 학교는 필요 없다. 다름이 있기 때문에 변화는 만들어진다. 반복 억제 작동을 약화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