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보다 더 아름다운 ‘OST’
드라마보다 더 아름다운 ‘OST’
  • 이현호 청주대성초 교장
  • 승인 2020.02.05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술산책
이현호 청주대성초 교장
이현호 청주대성초 교장

 

바쁜 시간을 보내다 보니 영화나 티브이 드라마를 접한 지가 오래 되었다. 얼마 전부터 동료 선생님이나 주위의 절친들이 재미있고 옛날 시골동네의 정을 느낄 수 있는 드라마라고 시청하기를 권했다. 겨울 방학을 맞아 편한 시간에 입소문이 자자한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을 다시보기로 3일에 걸려 시청했다. 드라마 내용은 코믹하기도 하고 무서운 장면들도 나왔다. 그래도 가장 인상 깊었던 것들은 옹산이란 바닷가 마을의 시장 사람들 모습이 너무 가슴에 와 닿아 내가 자랐던 시대를 그리며 시청을 하였다. 특히 `동백꽃 필 무렵'을 보며 드라마에 삽입되는 음악이 얼마나 드라마를 살리고 시청자들을 더욱 현실적으로 안내하는지 노래마다 애틋하고 드라마 내용을 생기있게 만들었다.

요즘은 영화나 드라마에 삽입된 `OST'가 인기몰이를 하며 영화나 드라마 상영 중이나 끝난 후에도 많이 회자된다. 음악회의 단골 메뉴로도 자주 등장한다. 작년 가을에도 많은 오케스트라가 정기연주회에 드라마나 영화 `OST'를 하나의 주제로 두고 연주하는 형태가 주를 이루었다. 연주자들 뒤 스크린에서는 드라마의 주요 장면이 펼쳐지고 그 앞에서 연주자들이 드라마에 삽입된 곡을 연주하는 장면들은 연주회를 보는 많은 이들을 감동케 하였다.

`OST'란 Original Sound Track의 약자다. 영어권 국가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운드트랙(Soundtrack)'이라고 부른다. 사운드트랙이란 필름 가장자리의 녹음대나 사운드트랙 음악이나 음향 등을 재생하는 영화 필름 좌우 측면의 녹음 선을 의미한다. `OST'라는 이름으로 붙여진 음반들은 다른 음반과 달리 순수한 음악만이 담겨져 있는 것이 아니라 영화에서 사용된 대사나 소음 등이 함께 수록되기도 한다. 영화음악이나 드라마, CF 등의 배경음악으로 깔리는 음악들을 앨범 즉 `OST'라는 것으로 모아놓은 것이다. 영화가 대중화되면서 상당수 쓰이게 되었고, 또 영화를 위해서 특별히 작곡된 순수한 스코어(악보)와 함께 기존에 발표된 음악을 사용하기도 한다. 초기에는 영화와 관련된 음반에만 사용됐으나 최근에는 드라마와 게임, 뮤지컬 등에 사용된 음악들도 이 용어를 사용하여 표현하는 추세이다.

생각해 보니 나도 지금까지 연주한 곡들을 보면 상당히 많은 `OST'들을 연주한 것 같다. 지난가을 지웰시티에서 연주한 곡도 영화 `타이타닉'의 주제 음악인 `My heart will go on'을 그리고 평소에 자주 기타 반주에 맞추어 연주하는 `When I dream'도 영화 `쉬리'에서 마지막 제주도 바닷가 언덕 위의 로맨틱한 장면과 어우러지는 멋진 음악이라 내가 주인공이 된 듯한 착각을 느끼며 눈을 감고 연주하는 습관이 생긴 곡이다. 지인 분은 자신이 죽었을 때 장례곡으로 오보에 연주곡 `Gabriel's Oboe'를 들으며 천국으로 가고 싶다는 얘기를 하곤 했다.

현대 음악에선 `OST'가 우리의 일상에 빠질 수 없는 오페라 아리아와도 같은 음악의 한 장르로 발전해 왔고 우리 귀에 익숙해졌다. 난 오늘 저녁도 달콤한 `OST'한 곡을 들으며 달콤하고 행복한 꿈을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