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 A형간염·진드기 주의보
추석 명절 A형간염·진드기 주의보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9.08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주내 증상 발병시 병원 가야
질본, 예방수칙 철저준수 당부

질병관리본부는 추석 명절 물과 식품으로 인한 감염병과 성묘, 농작업 등 야외활동 시 감염될 수 있는 진드기 매개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은 명절기간 동안 상온에 장시간 노출돼 부패될 수 있는 음식의 공동섭취 등으로 집단발생이 우려된다.

올해는 A형간염 환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예방을 위해 조개류 등 음식물을 익혀먹고 안전한 물 섭취, 손씻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A형간염 환자와 생활하는 가족은 A형간염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비브리오패혈증은 매년 8~10월 사이에 환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한다. 만성간질환, 당뇨병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은 어패류를 반드시 익혀먹어야 하며 피부에 상처가 있는 경우에는 바닷물과 접촉을 피하도록 한다.

가을철(9~11월) 주로 발생하는 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등 진드기 매개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성묘, 벌초, 농작업 등 야외활동 시 피부 노출을 최소화해야 한다. 귀가 즉시 샤워나 목욕을 하는 등 예방수칙도 지켜야 한다.

야외활동 후 고열, 두통, 구토, 설사, 복통, 메스꺼움 등의 의심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신속한 검사 및 진료를 받는 게 좋다.

감염병과 더불어 벌 쏘임 또는 뱀 물림 피해를 줄이기 위해 벌초 등 야외활동 시 밝은 색 옷과 모자 착용, 풀숲 작업시 장화 착용으로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예방을 위해 손씻기를 자주 하는 등 개인위생과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줄 것과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진드기 매개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야외활동 후 2주 이내 고열, 두통, 구토, 설사, 복통, 메스꺼움 등 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