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위협 대사질환 치료 `새 길 열렸다'
건강 위협 대사질환 치료 `새 길 열렸다'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8.26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IST 연구팀, 지방축적 촉진 단백질 원리 규명
톤이비피 단백질이 지방분해 ↓ … 비만·당뇨병 촉진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연구진이 우리 몸 속에서 지방 축적을 촉진하는 단백질의 원리를 규명했다.

이 단백질을 조절하면 지방의 축적을 막을 수 있어 비만, 당뇨 등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대사질환 치료에 새 길이 열릴 전망이다.

UNIST는 생명과학부 권혁무 교수팀이 `톤이비피(TonEBP)' 단백질이 백색 지방세포의 에너지 소비와 지방 분해를 감소시켜 비만과 당뇨병을 촉진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그 원리를 규명했다고 최근 밝혔다.

함께 진행된 동물실험에서는 톤이비피 단백질을 조절해 에너지 소비와 지방 분해를 촉진할 수 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비만을 막고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새로운 대사질환 치료법 개발에 청신호가 켜진 것이다.

권혁무 교수와 공동교신저자인 최수연 교수 연구팀은 체질량 지수(BMI)가 높은 사람일수록 지방 세포 내에 톤이비피 단백질이 많다는 점에 착안해 연구를 시작했다.

실제 실험 결과 톤이비피 단백질을 감소시킨 실험쥐는 에너지 소비가 활성화돼 지방세포의 크기가 감소했고 지방간과 인슐린 저항성, 내당능 장애 등 대사질환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

제1저자인 이환희 박사는 “톤이비피 단백질의 생성을 억제하자 실험쥐의 열 생산 단백질이 증가하면서 에너지 소비가 늘어났다”며 “지방을 축적하는 백색 지방세포에서 에너지를 소비하는 갈색 지방세포의 특징이 나타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톤이비피 단백질이 백색 지방세포 내에서 `베타3 아드레너직 수용체(β3 adrenergic receptor)'의 발현을 억제하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 수용체는 백색 지방세포 내에서 갈색 지방세포의 역할을 하는 `베이지 지방세포'를 활성화한다.

베이지 지방세포는 백색 지방세포 조직 내부에서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는데 톤이비피 단백질을 줄이면 그 활성도가 높아진다.

권혁무 교수는 “톤이비피 단백질의 작동원리를 이용하면 백색 지방세포가 갈색 지방세포의 기능을 갖게 만들 수 있다는 중요한 과학적 지식을 발견한 연구”라며 “비만, 당뇨병 등 대사질환을 치료할 약물을 개발하는데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