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강한 유원대학… 학생 꿈·비전 4년 후 현실이 된다
작지만 강한 유원대학… 학생 꿈·비전 4년 후 현실이 된다
  • 충청타임즈 기자
  • 승인 2018.08.13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교육·영동-IT·공학·한류문화 아산캠퍼스 이원화
3년 연속 졸업생 취업률 충북지역 1위... 취업명문 도약
대학기관평가인증...교수진 우수·7명 대한민국 인재상도
경찰행정·교정행정전공 신설... 4차 산업혁명시대 '선도'
유원대학교 영동캠퍼스 전경

 

작지만 강한 대학 유원대학교(U1대학교)는 '건방진 대학'을 표방한다. 2016년 교명을 변경하고 제2의 도약을 꿈꾸는 유원대학교는 'U are the only 1'을 슬로건으로 내세우며 오로지 학생들에게 집중한다. 졸업생들의 취업에 자신감 넘치는 대학! 학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대학! 유원을 만나 4년 후 학생들의 꿈과 비전은 현실이 된다.

 

 # 아산캠퍼스, 수도권에서 통학 가능·영동캠퍼스 매일 통학버스 운행
유원대학교는 충남 아산에 제2캠퍼스를 조성하여 2016년 개교했다. 이로써 지역산업 및 보건, 교육밀착형학과 중심의 영동캠퍼스와 IT, 공학 및 한류문화학과 중심의 아산캠퍼스로 이원화됐다. 아산캠퍼스는 KTX 천안아산역과 전철역인 아산역에서 자동차로 10분 거리, 천안IC·북천안IC에서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서울에서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40분밖에 걸리지 않아 서울에서도 통학이 가능하다. 또한 주위에 탕정 삼성LCD 와 삼성코닝정밀소재 등 첨단기업이 대거 위치해 학생들의 졸업 후 취업에도 큰 도움이 된다.

# 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춘 2019학년도 신설학과
유원대학교 경찰·소방행정학부(입학정원 150명)는 경찰행정전공과 소방행정전공에 이어 2019학년도부터 교정행정전공을 신설했다. 범죄자의 교정·교화와 사회복귀 도모를 위해 교정방법이나 처우개선 등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교정직 공무원 또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는 유망 직종이 됐다. 또한 4차산업융합학부에서는 IT특허·드론·VR(가상현실)·BC(블록체인) 전공을, 웰니스융합학부에서는 의약바이오·청각언어치료·빅데이터·3D프린팅 전공 등 전문인력을 대거 양성해 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분야별 전문인력 양성에 박차를 가한다.

# `대학기관평가인증' 획득
유원대학교는 한국대학평가원으로부터 6개 필수평가준거(전임교원확보율, 신입생충원율, 재학생 충원율, 교사확보율, 교육비환원율, 장학금비율) 및 6개 평가영역(대학의 사명 및 발전계획, 교육, 대학구성원, 교육시설, 대학재정 및 경영, 사회봉사), 17개 평가부문, 53개 평가준거에 대한 인증기준 조건을 충족해 2015년 `대학기관평가인증'을 획득했다. 이를 통해 대학교육기관으로서의 우수성을 인증받고, 대학발전의 토대를 마련했다.
# `간호교육인증평가'인증 획득
간호학과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실시한 `2015 하반기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인증을 획득했다. 의료법 개정에 따라 2017년부터 간호교육인증 평가를 통해 인증받은 간호학과 졸업생에게만 간호사 국가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기 때문에 간호교육인증 획득의 의미는 매우 크다.

아산캠퍼스 모습

 

# 내실 있는 특성화 정책 … 취업 명문대 실현
지방대라는 불리한 여건 속에서도 전국 톱클래스의 졸업생 취업률로 `취업 명문 대학의 반열'에 오른 유원대학교는 지난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년 연속 졸업생 취업률 충북도 1위, 전국 4년제 대학 중 4위(라그룹)를 차지했으며, 전략적인 특성화학과를 키워 대학의 경쟁력을 한 층 끌어올렸다. 교육·복지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최근 6년 연속 등록금 인하 및 동결, 2018학년도 입학금 인하 등 과감한 정책도 펴나갔다. 실무위주의 우수한 교수진이 학생들을 책임지는 1대 1 개인지도교수제와 교육내실화 시스템인 맞춤식 교육을 통해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 꽃길만 걷는 전략적 특성화학과
유원대학교의 가장 큰 강점은 타 대학과는 차별화된 특성화학과가 많다는 것이다. 전국대회는 물론 국제대회까지 호령하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와인서비스와 양조 과정까지 배울 수 있는 와인식음료학과에서는 졸업 할 때까지 와인 소믈리에, 커피 바리스타, 칵테일조주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6명의 대한민국 인재상을 배출한 4차산업융합학부 IT특허전공(구, 발명특허학과) 학생들은 다수의 실용신안과 특허를 보유하고 각종 국제대회에서 명성을 떨치고 있다. K-뷰티산업을 선도하며 한류문화에 앞장서고 있는 뷰티케어학과는 헤어, 메이크업, 네일아트, 피부미용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 세계가 인정하는 우수한 교수진
조용석(정보통신보안학과)·김선훈(토목환경공학과)·유주환(4차산업융합학부)·장현성(반도체디스플레이학과)·이대희(물리치료학과) 교수 등은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인명사전 `마르퀴즈 후즈 후 인 더 월드'의 `앨버트 넬슨 평생 공로상(Albert Nelson Marquis Life time Achievement Award)'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 중 유주환 교수는 세계 양대 인명사전인 `마르퀴즈 후즈 후 인 더 월드'와 IBC에서 선정한 `21세기의 탁월한 지식인 2000인'으로 선정된 데 이어 세계 100대 전문가에 등재되기도 했다.

# 7명의 대한민국 인재들
2008년 김진우 학생(발명특허학과)을 시작으로 2009년 권혜진(발명특허학과), 2010년 김시용(발명특허학과), 2011년 김미송(뷰티케어학과), 2012년 이진영(발명특허학과), 2014년 차돌(발명특허학과) 등의 학생이 대한민국 인재상을 수상한 데 이어 지난 2016년 윤여송 학생(발명특허학과)까지 총 7명의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자를 배출했다.

# 인성특성화 대학 `Thank you U1!' 프로젝트
유원대학교는 2015년부터 `Than k you U1!'을 슬로건으로 감사나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감사나눔 프로젝트는 감사릴레이, 감사노트 작성, 특강, 감사우산 빌려주기, 감사나눔 바자회, 감사트리 만들기 등을 통해 긍정의 마인드를 높이고 행복한 학교, 행복한 일터, 행복한 사회를 만들자는 운동이다. 인성교육을 통해 학생들을 소통하고 배려하는 지성인으로 만들기 위한 캠페인이다.
감사나눔 바자회를 통해 생긴 수익금 전액은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기탁한다.

# 차별화된 장학제도
유원대학교는 창의성 STAR(창의적인 미래인), 외국어 STAR(개방적인 세계인), 전문가 STAR(해박한 지식인), 사회봉사 STAR(봉사하는 사회인), 지식인 STAR(실용적인 지식인), 웰빙 STAR(건강한 U1인) U1 STAR(전인적 품성)등 7개 부문에 걸쳐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각각의 STAR 인증과 함께 장학금을 주는 U1 STAR 장학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학생들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브랜드파워를 높여 취업에까지 도움을 주는 U1대학교만의 독특한 장학제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