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자회담, '에너지 지원' 쟁점 부상
6자회담, '에너지 지원' 쟁점 부상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2.12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연간 200만kw 요구… 美·日·러 난색
베이징에서 진행되고 있는 북핵 6자회담에서 9·19 공동성명의 초기단계 이행조치에 대한 대가로 지목된 에너지 지원문제가 최대 쟁점으로 떠오르면서 이를 두고 참가국간 입장차가 상당히 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미국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차관보는 지난 10일 "(해결해야 할)한 가지 중요 쟁점이 남았으며, 이것은 북한이 원하는 향후 5개국이 취해야 할 조치와 관련이 있는 매우 중요한 것"이라며 "이 쟁점을 해결하기 위해 하루나 이틀의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측 수석대표인 천영우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11일 "오늘 돌파구가 마련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무리일 수 있다"며 "오늘도 힘든 하루가 될 것"이라고 밝혀 협의 과정이 순탄치 않음을 시사했다.

북한이 요구하는 상응조치가 무엇인지는 구체적으로 알려지지는 않고 있지만, 중유 등의 에너지 지원일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이와 관련, 아사히 신문 등 일본의 주요 언론들은 회담 소식통을 인용, 북한이 영변 핵시설 가동 정지 등 초기이행 조치의 대가로 연간 전력 200만kw 상당의 에너지 지원을 요구했다고 11일 보도했다.

아사히 신문은 북한측 수석대표인 김계관 외무성 부상이 지난 9일 천 본부장과의 남북 수석대표 회담에서 한국측에 이 같은 요구를 밝혔으며, 한국측은 50만톤을 상한으로 5개국이 균등 분담하는 방안을 제안했으나 일본과 미국, 러시아 등 3국이 난색을 표명했다고 전했다.

일본 언론들은 북한이 요구한 200만 kw는 연간 200만톤에 달하는 중유로 환산될 수 있으며, 이는 1994년 북미 합의에 의해 북한이 획득하기로 했던 경수로 2기 출력에 상당하는 전력량이라고 덧붙였다.

6자회담 참가국은 현재 이 문제를 두고 집중적인 논의를 진행하고 있으나, 에너지 지원 종류, 지원 규모, 분담 형식을 두고 이견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