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제 학사학위·대학원 진학·자격증 취득 `한 번에'
4년제 학사학위·대학원 진학·자격증 취득 `한 번에'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7.12.27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의적 전문 인재 양성으로 취업·창업 제1대학 실현 비전

맞춤형 교육 통한 취업 걱정없는 대학 만들기 등 중점과제

창업교육센터 설치… 재학생 창업동아리 구성 등 적극 지원

NCS기반 교육과정 산학공동 확대 개발… 맞춤형 인재양성

충북보건과학대학교(총장 박용석·이하 충북보과대)는‘창의적인 전문 인재 양성으로 취업·창업 제1대학 실현’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지역 핵심전략 산업과 연계한 산업체 수요중심의 맞춤형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오송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와 오창과학산업단지에 인접한 보건의료·과학 기술계열 특성화 대학으로‘맞춤형 교육을 통한 취업 걱정없는 대학’을 만들기 위해 학생이 오고 싶은 대학, 학생을 잘 키우는 대학, 지역사회가 신뢰하는 대학, 모두가 행복한 대학을 중점과제로 삼았다.

2012년부터 보건·의료분야와 과학·기술분야로 대학을 특성화해 지역전략 특화산업중심 현장 실무형 전문기술인 양성체제를 확산하고 있다. 산학교류협력과 성과 촉진을 위해 가족회사 공동체를 구성하고 모든 학과가 산학협동위원회를 구성·활동하고 있다.

NCS기반 교육과정을 산학공동으로 확대 개발하고 산업체 전문가와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캡스톤 디자인, 실습중심 교육, 현장실습 지원을 위한 이력관리시스템과 사전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가족회사 관리시스템도 구축했으며 최근에는 현장실습과 일학습병행제 연계를 통한 사회 맞춤형 실무인재의 취업연계 평생책임직업교육 모델을 운영하고 있다.

충북보과대는 특성화전문대학(SCK) 최고등급(S) 선정,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사업 선정, 충청·호남권 NCS 거점센터 대학으로 선정돼 취업이 잘되는 대학, 잘 가르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재학생의 창업 활동을 적극적으로 육성·지원하기 위해 창업전담기구인 창업교육센터를 설치하고 재학생 창업동아리 구성 및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창업 마인드 확산을 위한 창업교육을 정규과정으로 개설·운영하고 있으며, 창업에 관심 있는 재학생과 창업동아리 학생을 대상으로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 등 창업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창업문화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졸업자에 교육 기회 제공... 전공심화과정 5개 학과서 운영

▲ 박용석 총장


충북보과대는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5개 학과에서 운영하고 있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전문대학 졸업자에게 계속교육 기회를 제공해 1년간의 심화교육을 통해 4년제 학사학위를 부여하고,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이수자는 4년제 대학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다.


-학사학위 전공심화 과정이란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에게 전공심화교육을 통해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지도자급 전문인력으로 양성하기 위한 교육제도다. 전공심화과정 이수자에게는 4년제 대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학사학위가 수여되고 대학원 진학이 가능하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어떤 사람들에게 필요한가
△산업체 경력 없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에 입학하는 자는 해당 대학의 동일과를 졸업하거나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관련 학과를 졸업한 자이다. 2~3년제 전문학사학위과정에서 현장실무에 필요한 전문·실제적 지식과 현장실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습득, 일상업무 관리능력을 습득한 전문학사 졸업자가 계속해 이론과 원리를 겸비한 고급지식과 추상적인 문제를 창조적인 해법으로 발전시키고 싶어 전공심화과정을 희망하는 경우 필요하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 4년제 대학의 학사학위 과정과 차별화되는 점은
△현장과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운영된다. 전문학사학위과정에서 이수한 실무교육의 연장 선상에서, 현장의 사례와 이론이 접목된 심화교육을 시행함으로써 수준 높은 직업교육을 받기 원하는 수요자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다는 점이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의 가장 큰 장점이다.

-충북보과대의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특징은
△입학금 면제 및 매학기 30% 이상의 등록금 감면과 성적 장학혜택 등으로 저렴한 학비, 학사학위 취득과 전문분야 자격증 취득지도로 우수기업체 취업 지원, 타 대학 대학원과 연계한 대학원 진학 지원을 통해 석사학위 취득 기회 부여, 산업체 재직자도 야간 또는 주말을 이용해 학위과정 이수가 가능하다.

-2018학년도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학과는
△간호학과(1년) 35명, 보건학과(1년) 30명, 사회복지학과(2년) 20명, 경찰행정학과(2년) 20명, 스포츠과학과(2년) 20명 등 5개 학과 125명을 모집한다.

◇취업률 100%…간호학과에서 Job아라
간호과는 2011년 개설됐다. 간호학과는 2014년 수업연한 4년제 간호학과로 지정됐고, 2016년 간호교육인증평가(5년)를 획득했다.

간호학과는 지도교수별 성적, 생활지도 상담 및 맞춤형 취업지도 등 평생전담교수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산업체와의 연계 강화로 현장실무능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또한 해외연수를 통한 글로벌 간호전문인재양성과 간호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학생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간호학과 전공심화과정은 100%의 취업률을 자랑하며 충북대병원, 청주성모병원, 하나병원, 청주의료원 등 대형병원의 높은 취업률을 자랑한다.

이 학과는 전공심화과정 졸업생을 중심으로 동문회가 결성돼 매년 11월 정기 송년 모임, 발전기금 기탁 등 강력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매학기 1회 교수·학생 간담회, 연 1회 산학포럼, 매년 2회(전공심화과정) 특강, 선배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졸업생이 취업한 병원에서 간호학과 재학생 대상 병원설명회를 매년 진행해 취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

◇건강한 삶과 양질의 의료서비스 구축…충북 최초의 보건학과
이 학과는 보건직공무원 및 병원관리 능력과 만성질환, 급성질환에 대한 질환관리 능력을 보유한 보건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보건행정업무 처리 능력을 갖춘 보건직 공무원 양성, 의료기관 인증제도 및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각종 평가업무를 통합수행할 수 있는 의료기관 평가인증 전문가 양성, 건강보험 심사·청구 전문가 양성, 보건관련 빅데이터를 수집·분석 할 수 있는 보건통계분석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충북 유일의 학사학위취득 보건학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의료기관(서울아산병원 외 20개 이상) 및 보건 유관기관(충청북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 및 한국병원경영학회 등)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했다.

◇사회복지사·보육교사 두 마리 토끼 한 번엡사회복지과
사회복지과는 사회복지 전문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전공심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학과는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지역사회에서 요구하는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인재양성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한 사회복지과는 돈독한 교수와 선후배 관계로 형성돼 있다.

장애가 있어도, 만학도라도 편견 없는 학창시절을 보낼 수 있다.

◇경찰행정 인재양성… 경찰행정학과
경찰행정과의 심화과정은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맞춤형 인재양성을 비전으로 전문적인 행정실무능력을 겸비한 인재, 품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 봉사를 생활화하는 인재양성을 교육목표로 삼아 급변하는 공무 및 산업체 행정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국제화·세계화라는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는 경찰행정인의 양성을 목적으로 전공심화 과정을 운영한다.

지도교수별 성적, 생활지도 및 상담, 맞춤형 취업지도 등 평생전담교수제, 산업체의 연계 강화로 현장실무 능력 강화, 다양한 공·사직분야의 업무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및 진로지도의 학과특징이 있다.

◇전국 최초의 종합 스포츠센터 시설 3개 보유…스포츠과학과
스포츠과학과는 이론과 실기 능력을 겸비한 스포츠 전문가, 실무능력을 갖춘 운동처방 전문가, 스포츠 현장에 맞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생활스포츠 지도자 등 스포츠과학 분야 최고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전국 최초의 종합 스포츠센터 시설 3개(충북보과대 힐링센터, 청주방서동 스포츠센터, 내수국민체육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이 자료는 충북보건과학대에서 제공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