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발전센터 소장 공모…제 2의 김양희 사태 되나
여성발전센터 소장 공모…제 2의 김양희 사태 되나
  • 김현정 기자
  • 승인 2007.02.08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격심사 공정성 논란도 재현될 듯
충북도가 지난달 29일부터 개방형직위인 여성발전센터 소장을 공모하고 있는 가운데 시험선발위원회와 인사위원회가 '개방형직위 운영에 관한 규정'에 따라 복지여성국장직을 공모할 때와 동일하게 구성될 수 있어 제 2의 '김양희 국장 사태'가 될 우려를 낳고 있다.

특히 인사위원회 위원들의 임기가 2년으로 규정돼 있고 여성도의원에 대한 폭언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이재충 부지사에 대한 자격논란도 가속될 전망이다.

더욱이 충북시민단체연대가 김양희 복지여성국장 임명철회를 강도높게 주장하고 있어 도청 안팎으로 파열음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이 같은 구설수를 무릅쓰고 3년 계약기간에 연봉 하한액 4360만원인 여성발전센터 소장직에 나설만한 인사가 있을지 미지수다.

복지여성국장직을 심사했던 위원들도 하나같이 또 다시 입방에 오르내리는 것을 우려해 위원직을 고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자격심사의 공정성에 대한 논란도 재현될 것으로 보인다.

익명을 요구하는 한 복지여성국장 심사위원은 "복지여성국장직을 심사하기 2~3일 전에 갑작스럽게 연락이 와 비공개로 위원직을 수락했지만, 결국 물의를 일으킨 것 밖에 되지않아 고개를 들고 다닐 수가 없다"며 "한번 어려움을 당했는데 누가 또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한편, 여성시민단체 내부에서는 김양희 복지여성국장 임명철회를 위한 '범도민적 투쟁'을 실시하면서 정치적 노선이 맞는 인물을 밀어주고 있다는 오해를 벗기 위해 응모자체를 고사하고 있어 결국 여성발전센터 소장직 공모는 인물 기근으로 또 다시 부적격자 논란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시민단체에 정통한 측근에 따르면 "김양희 복지여성국장을 끌어내는 것이 시민단체연대의 궁극적 목표이기 때문에 '명분싸움'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내부에서 여성발전센터 소장직에 공모는 하지 않을 것이다"라며 "앞으로의 투쟁은 인사위원회 위원들의 자격과 심사에 대한 투명성, 인사청문회 제도 마련 등 개방형직위를 뽑는 공정한 인사과정의 문제로 확대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