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이전설… 하이닉스 비효율적 논란 양산
中 이전설… 하이닉스 비효율적 논란 양산
  • 남경훈 기자
  • 승인 2007.02.07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과밀반대聯 "鄭 지사 대응 잘못됐다" 비난
하이닉스반도체가 공장 증설지역을 밝히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이 문제가 확대 재생산 되면서 논란거리만 부채질하고 있다.

특히 하이닉스의 증설문제는 지난해부터 시급을 다투는 것으로 인식돼 하루빨리 증설지역 결정과 동시에 시설투자에 돌입해야함에도 정부의 이천 불허 결정에도 뚜렷한 해결점을 찾지 못한 채 비효율적인 논란만 부각되고 있어 정작 증설 투자후에도 후유증이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6일 일부 언론을 통해 하이닉스의 중국이전 가능성이 대대적으로 보도되면서 논란에 휩싸이자 이를 놓고 각 이해당사자들의 입장 발표가 잇따라 하이닉스 문제가 쉽사리 가라앉지 않고 더욱 확대되는 현상을 보였다.

이날 충북도는 "경기지역 국회의원들의 정치적 발언에 신경쓰지 않겠다"며 "하이닉스가 중국으로 가지 않도록 수질환경보전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취지를 강조하기 위해 중국 증설 주장이 나온 것 같다"고 평가절하했다. 또 "첨단산업인 반도체공장 증설은 산자부의 승인이 있어야만 가능하다"며 "하이닉스가 중국 증설을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면 청주공장 증설 과정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발상이 아니겠냐"고 분석했다. 오제세 의원(청주 흥덕 갑)은 재경부 산업은행 등 정부부처와 관련기관에 확인한 결과, "하이닉스의 연구조직 인력 등을 현실적으로 고려해 볼때 중국 이전은 불가능하다고 밝히고 청주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덧붙여 오 의원은 "중국이전을 하려면 주주협의회 은행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하는데 이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수도권과밀반대 전국연대 충북본부는 중국이전설에 대해 정우택 지사의 대응자세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논란이 되고 있는 진원지가 김문수지사와 경기도 하이닉스에 있다고 판단한다"며 "정우택 지사는 특정정당의 이해와 소극적 자세에서 벗어나 김문수 경기지사와 당당하게 맞서 싸우라"고 촉구했다. 결국 이날 중국 이전설은 하이닉스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일부 언론에 보도된 하이닉스반도체의 중국 이전 가능성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밝히면서 진정됐다.

특히 하이닉스는 "하이닉스의 지속 성장을 위한 국내공장 용지 추가 확보문제는 중국공장과는 별개의 것"이라며 "하이닉스의 주력 생산시설은 연구 개발기능과 함께 반드시 국내 사업장에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하이닉스는 제 1공장 증설에 대해서는 "비수도권에 용지를 확보하겠다"는 기존입장만을 밝힌 채 청주를 증설지역으로 명시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