껄끄러운 KTX세종역 문제 뚜렷한 답변없는 대선주자들
껄끄러운 KTX세종역 문제 뚜렷한 답변없는 대선주자들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7.04.18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신설 저지' 제1 지역공약으로 채택

민주당 “상생안 찾아야” 원론적 답변 반복

정의당 “국론 분열 우려” 사실상 반대 입장

19대 대선에서 충청권 이슈로 떠오른 KTX세종역 신설에 대한 각 후보 진영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찬반 입장을 밝히라는 민간 대책기구 등의 공세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18일 KTX세종역 저지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에 따르면 비대위는 각 정당과 대선 후보 캠프에 보냈던 세종역 신설 찬반 질의 답변서 접수를 전날 마감했다.

그러나 세종역 신설 저지를 제1 지역 공약으로 채택한 자유한국당 등 일부 정당 외에는 대부분 뚜렷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

자유한국당은 충북도당의 건의를 받아들여 오송역 광역복합환승센터 건립과 세종역 신설 저지를 전면에 배치했으며 서울~세종고속도로 청주 경유를 두 번째 지역 공약으로 채택했다.

세종역 신설 저지와 서울~세종고속도로 청주 경유는 세종시 측의 요구와는 정면 배치되는 것으로, 자유한국당은 더불어민주당 텃밭인 세종시 대신 충청 표심을 선택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홍준표 후보가 조만간 충북을 찾아 세종역 신설 저지를 공식 발표하면서 충북 표심을 얻겠다는 전략도 세웠다.

그러나 민주당은 “대전·충남·충북·세종 등 당사자들의 협의를 거쳐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당은 “문재인 후보가 반대 입장을 발표하도록 촉구 중”이라고 답변했다.

세종역 신설은 민주당 이해찬(세종) 의원과 같은 당 이춘희 세종시장의 공약 사업이다. 같은 당 이시종 충북지사가 도의 대선 공약 건의 과제에 이를 포함하지 않은 것처럼 문 후보 측에도 세종역 신설 논란은 껄끄러운 주제다.

지난 1월 11일 충북도청에서 기자들과 만났던 문 후보는 “충청과 세종의 단체장들이 상생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을 뿐 찬반 입장은 밝히지 않았다.

지난 2월 충북 지역 기자들과 만나 “KTX 건설 취지를 훼손하지 않아야 한다”고 했던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이후 세종시를 방문해 “당초 계획대로 (KTX역을)활용하면 된다”며 사실상 신설 반대 의지를 밝혔으나 아직 비대위에 공식 답변은 하지 않고 있다.

정의당은 “지역 간 이해관계가 첨예한 사안이어서 일방적으로 추진하면 국론 분열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한 뒤 “사전에 해당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지역 간 갈등을 조정할 수 있는 절차를 선행해야 한다”며 사실상 반대 입장을 밝혔다.

비대위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이 반대 취지의 답변서를 보내왔으나 실제 대선 후보의 입장인지 모호해 이번 주 중 다시 의견을 달라고 요청했다”며 “국민의당 등도 내부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지난 2월1일 기자회견에서 “모든 대선 후보와 정당은 세종역 신설을 반대해야 하며 전면 백지화를 대선 공약으로 채택해야 한다”면서 “세종역 신설에 반대하지 않는 대선 후보와 정당에 대한 낙선 운동을 추진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대선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