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력 대선주자, 충북공약이 실종됐다
유력 대선주자, 충북공약이 실종됐다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7.04.18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안철수 전국 지지… 지역보다 이슈에 치중

유승민 충북도당 조차 구성 못해 공약 `언감생심'

홍준표·심상정 일찌감치 확정 … 표심 유혹 `대조'

유력 대선주자들의 충북지역 공약이 확정되지 않아 충북도를 비롯한 도내 각 자치단체를 애태우고 있다.

자치단체들은 이번 대선을 지역 숙원사업 해결을 위한 절호의 기회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흐름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각종 여론조사에서 전국적 지지를 얻으면서 특정 지역에 대한 공약을 발표하기보다는 이슈별 공약을 내놓고 있는 상황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충북도당조차 구성하지 못한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역시 충북 공약이 없는 상황이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정의당은 충북공약을 확정해 대조를 보였다.

18일 민주당 충북도당에 따르면 문 후보는 현재까지 충북 공약으로 내놓을 사업을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충북도당은 문 후보 캠프와 중앙당에 △충북 바이오밸리 완성 △`보건-복지-교육' 통합특구 지정사업 △중부고속도로 확장 등 중부권 기간도로 정비 △청주국제공항 인프라 구축 △중부권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특별법 제정 및 관리청 신설 △4차 산업혁명 선도 산업기반 구축 등을 지역공약으로 채택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 △충주호·대청호·미호천 국가 생태·휴양지구 조성 △중부권 오송 잡월드(Job world) 건립 △상당문화권 문화유적 복원 및 보호 △대한민국 스포츠·무예 인프라 구축 △백두대간 자연치유 생태 탐방로드 구축 △충북태양광 기반 에너지산업클러스터 조성 △진천 융복합 국사산업단지 조성 △충북연구개발특구 지정 △청주해양과학관 건립 등 모두 15건의 지역현안 사업을 건의해 놓은 상태다.

민주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당 정책위원회에서 충북 공약을 검토하고 있고 조만간 확정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당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구체적인 지역공약 윤곽을 내놓지 못한 상태에서 안 후보 캠프와 중앙당에서 충북 공약을 확정해 주기만 기다리고 있다.

바른정당은 충북 공약을 확인할 수 있는 조직 조차 갖추지 못하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충북 공약을 일찌감치 확정해 발표하고, 충북 민심을 유혹하고 있다.

한국당 충북도당에 따르면 오송역 광역복합환승센터 건립과 세종역 신설 저지를 최우선 공약으로 선정했다.

이밖에 △서울~세종고속도로 청주경유 △중부내륙선 철도 복선화와 수도권 전철화 △주요고속도로 확장·건설을 통한 대한민국 물류·교통 허브 도약 △충북 산림 휴양밸리 조성 △오송바이오 특화단지 조성 △청주공항 경쟁력 강화와 연계교통망 확충 등도 채택했다.

정의당은 `친환경먹거리와 생명과학의 미래 충북'이라는 슬로건아래 5개 분야 공약을 발표했다.

정의당은 청주산단 등 산업단지 `미세먼지총량제'도입 등을 포함한 미세먼지대책을 가장 먼저 충북 공약으로 꼽았다.

이어 △친환경농업발전 △노동자들이 행복한 충북 △충북바이오밸리 완성 △중소상공인 상생정책 등을 추진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지역정가의 한 인사는 “이번 대선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 따라 급하게 치러지다 보니 각 후보가 지역공약에 공을 들일 시간이 없었을 것”이라며 “이 추세로 가다가는 자칫 제대로 된 지역공약조차 발표되지 않은 상황에서 대선이 치러질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대선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