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당국자 "개성공단, 정권 바뀌더라도 재개 쉽지 않을 것"
통일부 당국자 "개성공단, 정권 바뀌더라도 재개 쉽지 않을 것"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7.02.07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7일 "북한의 현 (핵·미사일 도발) 상황에서는 정권이 바뀌더라도 의지만으로는 재개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개성공단 가동 중단 이전의 상황으로 돌아갈 수 있는 상태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당국자는 "제재와 압박의 목적, 가동 중단 이후의 진행 상황 등이 있다"며 "재가동을 하려면 공단의 정상적 운영 가능성에 대한 조사가 있어야 할 것이고, 달러에 대한 우려도 명확히 해결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아울러 지난해 2월 가동 중단 당시 개성공단 유입 자금의 70%가량이 당 자금으로 들어간다던 입장도 재확인하며 "개성공단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서는 북한의 비핵화가 우선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최근 개성공단 북측 관계기관이 우리 기업이 철수 당시 가져오지 못한 완제품 판매를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당국자는 "북한의 개성공단 관계기관이 밥솥 등 일부 완제품 사진을 들고 중국 측에 판매를 시도한 것으로 확인했다"며 "다만 판매됐는지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부는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따른 대응으로 지난해 2월10일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을 결정했다. 이에 반발한 북한은 다음날인 11일 개성공단 남측 인원을 전원 추방하고, 남측 기업의 자산을 전면 동결하겠다고 통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