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색은 밝은 아이보리·옅은 갈색"
"기본색은 밝은 아이보리·옅은 갈색"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12.08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청, 행정도시 도시경관 전략연구 윤곽 제시
행정도시 도시경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추진되고 있는 '도시경관 전략연구'의 윤곽이 제시됐다.

행정도시 건설청이 개최한 '도시환경색채 가이드라인연구(12월 4일), 건축물 미관기준연구, 옥외광고물 설치기준연구에 대한 중간보고회(12월 6일)'에서 행정도시의 세부 경관형성 방안이 제안되었다.

 도시의 기조색은 '밝은 아이보리와 옅은 갈색'으로

'도시환경색채 가이드라인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충남대 건축학부 이진숙 교수는 화사하고 깨끗하나 정갈한 이미지의 밝은 아이보리와 옅은 갈색을 행정도시의 기조색(주로 적용할 색채)으로 제안했다.

이 교수는 도시의 기조색 선정을 위해 그 동안 행정도시 예정지역 및 주변지역의 자연환경에 대한 색채조사를 시행한 바 있으며, 도시 기조색으로 확정되면 향후 행정도시 내에 건립되는 건축물 등 각종 시설의 외장재료 선정기준 등으로 활용된다.

 옥외광고물은 품격을 높이고 건축물과의 조화를 고려

'옥외광고물 설치기준연구'의 연구책임자인 (주)브이아이랜드 김경인 소장은 "행정도시에서는 무슨 일이 있어도 광고물 난립을 막아야한다"며 "이를 위해 '옥외광고물 관리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김 소장이 제시한 '행정도시 옥외광고물 관리방안'으로는 행정도시 내 권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옥외광고물의 크기, 수량, 설치위치, 색채, 재료에 대한 기준을 강화하고 이를 지구단위계획지침으로 운영하는 한편, 건축허가 및 신고시부터 옥외광고물 설치계획서 제출 의무화 행정도시의 옥외광고물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광고물 허가 및 단속권을 건설청장의 권한으로 이관하는 한편, 주민 스스로가 광고물을 관리할 수 있도록 광고물 협정제 도입 옥외광고물을 제작하는 자의 실명을 부착하도록 하고, 점포를 분양·임대할 경우에도 광고물 설치계획서 관련내용 계약서에 명시 등이다.

 도시 이미지의 통일성을 확보하기 위한 건축물 미관기준 제시

'건축물 미관 기준 연구'을 진행하고 있는 한국도시설계학회 이희정 교수(아주대)는 "건축물 미관기준을 제시함으로써 행정도시의 통일된 이미지를 정립하고 기존 신도시와는 차별화된 도시의 고유한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도시 내 건축물의 질적인 수준을 높이기 위해 지붕, 옥탑, 최상층, 발코니, 옥외계단, 담장 등 개별적인 건축요소에 대한 구체적인 미관기준과 함께 건축물의 용도별 특성을 고려한 미관기준도 함께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