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건강칼럼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11.27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명교정장치를 이용한 교정치료
이두희 대표원장 <이즈치과>

"원장님, 제가 교정치료 받고 있는 걸 회사 사람들도 아무도 모르구요. 남자친구도 제가 말해줘서야 알았어요. 아무도 모르게 제 치아가 가지런해져 너무 기뻐요."

병원에서 치료받고 있는 한 예비신부의 말이다. 이 환자의 비밀은 바로 투명교정장치를 이용한 교정치료다. 오늘날 교정치료의 필요성을 인식하지만, 교정치료를 못하는 이유는 치아에 교정장치를 부착하고 이로 인해 다른 사람들이 인식하게 된다는 점이다.

성인환자의 주관심사는 전통적인 교정장치를 치아에 접착하지 않고 치아의 건강과 치열의 심미성을 단기간에 회복하는 것이다. 예비신부, 예비취업생, 교정장치의 부착이 직업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직업을 갖고 있는 이들에게 있어 투명교정장치를 이용한 교정치료가 해법이다.

투명교정치료란 투명한 의료용 얇은 플라스틱을 주기적으로 교환하며 치아의 이동을 도모하는 교정치료다. 투명교정치료는 장치가 거의 보이지 않아 심미적인 치료가 가능하며 탈착이 가능해 구강위생 관리에 유리하다. 붙이는 교정장치에 비해 비교적 이물감이 덜하며 결과적으로 잇몸에 대한 자극도 비교적 없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다른 사람들이 치료를 받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을 거의 하지 못해 긍정적이고 편안한 마음으로 위축됨없이 치료 받을 수 있다.

현재까지는 모든 유형의 복잡한 부정교합을 치료하기엔 다소간 한계가 있기 때문에 많은 경험을 갖고 있는 치과 교정전문의와의 진단과 상담이 필요하다.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6개월 이내의 교정치료기간이 소요되며, 이는 전통적인 방식의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교정치료와 비교해 짧은 기간 동안 치료가 종료된다. 물론 치아 이동범위에 있어 다소의 제약을 가져 제한된 치료목표를 가질 수 밖에 없다. 이런 제한된 치료목표는 치아치은성형술, 심미수복술, 라미네이트 성형 등 다른 치과치료를 통해 보완되어질 수 있다. 투명교정치료는 환자의 입장에서 매우 쉬운 빠른 치아 이동이지만, 환자를 치료하는 치과의사의 입장에선 매우 복잡한 치료과정이다.

환자 개개치아의 3차원적인 치아이동을 계획하고 구상해 이를 실현해야 하며, 단계마다 효율적인 치료과정을 계획해야 한다. 투명교정장치를 이용한 투명교정치료는 고르지 않은 치아 때문에 남몰래 고민하는 성인환자에게 있어서 좋은 치료대안으로 제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