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장 설치 집단민원은 떼쓰기 불과"
"소각장 설치 집단민원은 떼쓰기 불과"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11.20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호복 충주시장, 입지선정 지연 비판
김호복 충주시장(58·한나라)은 지난 17일 "대의와 원칙에서 벗어난 집단 이기주의에는 양보하지 않는 시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이날 오전 취임 후 처음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주민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는 시정을 추진해야 하지만 클린에너지파크(쓰레기소각장) 입지선정 과정에서 보여 준 일부 지역민들의 집단행동은 떼쓰는 것에 불과하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이는 전임 한창희 시장이 충주시 이류면 소각장 입지선정과정에서 해당 지역주민들의 집단민원에 밀려 입지선정이 지연된 것을 정면으로 비판한 것일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강경한 시정운영 기조를 내비친 것이어서 주목된다.

그는 "일부 지역민들의 집단민원 때문에 당초 400억원이었던 사업비에 주민숙원사업비가 더해져 전체 사업비가 550억원으로 늘었다"면서 "이는 고스란히 시민들의 부담으로 돌아오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시장은 이어 "환경기초시설 건설사업에 국비지원은 30%에 불과하다"며 "비슷한 처지의 기초지자체장들과 연계해 이를 50%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시장은 이날 기업도시 개발계획과 중부내륙철도 노선결정 등 지역 최대 현안문제에 대해서도 자신의 소신과 구상을 제시했다.

그는 "충주 기업도시 건설사업은 그동안 기반조성 사업에만 매달려 참여기업 확대와 기업유치는 등한시하는 등 추진방향이 느슨하게 설정됐었다"면서 "기반조성 단계부터 입주할 기업을 유치하는데 발벗고 나설 것"이라는 각오를 밝혔다.

김 시장은 또 "일자리 창출을 통한 인구 늘리기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면서 "이를 위해 연말로 예정된 시 조직개편에 이 같은 의지를 반영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인구 늘리기를 위해 셋째자녀에만 지급하던 출산지원금을 첫째자녀까지 확대하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김 시장은 "연간 1000여명에 불과한 신생아 수를 2000명 수준으로 올리기 위해 첫째아이는 30만원, 둘째아이는 50만원, 셋째아이는 10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하겠다"며 "공공 보육시설에 한정됐던 간식비 지원도 사설 보육시설까지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장학회에 대한 시 출연금을 늘리고, 수도권으로 진학한 대학생들을 위한 '충주학사'건립도 검토하겠다"고 강조한 후 "충주가 낳은 반기문 브랜드를 활용한 인재양성 사업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부내륙철도 노선 논란에 대해 김 시장은 "여러가지 노선의 장단점에 대한 충분한 설명도 없이 논란만 확대되고 있는 양상"이라고 지적하면서 "무엇보다 시민들의 뜻이 중요한 만큼 공청회 등을 통해 최대 공약수를 찾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3가지 노선에 대해 자신이 어떤 노선을 지지하는지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이와함께 김 시장은 '다소 정치적인 발언을 들릴 수 있겠다'는 우려를 전제로 "경부운하 건설이 현실화되면 충주는 100년 전의 번영을 다시 찾을 수 있다"면서 "경부운하는 내년 대선에서 가장 커다란 쟁점이 될 것"이라는 정치적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