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 신성장동력사업 가속화
지속가능 신성장동력사업 가속화
  • 권혁두 기자
  • 승인 2015.06.28 1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만 옥천군수 취임 1주년
▲ 지난 5월 국가브랜드대상 시상식에서 포도분야 대상을 수상한 김영만 옥천군수(왼쪽 두번째).

고용창출 성과 `대한민국 창조경제대상' 수상

푸드유통센터 개장 … 로컬푸드사업도 활성화<

옥천묘목공원 등 녹색휴식공원 조성사업 순항

 

# 지속 가능한 경제발전 기반 구축

취임 1주년을 앞둔 김영만 옥천군수(사진)는 무엇보다 지역 경제기반 확충에서 빼어난 성과를 올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47억9200만원을 들여 공설시장 공영주차장을 조성해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고 청산산업단지는 9개 업체(79.6%)를 분양해 이미 3개 업체가 준공했다. 옥천의료기기농공단지도 9개업체(73%)가 분양돼 7개 업체가 가동 중이다. 8개 업체는 개별 입지했다.

기업 지원과 일자라 창출에서도 능력을 발휘했다. 지역 중소기업 경영 안정을 위해 군비로 17개업체에 33억8500만원, 도비로 2개 업체에 3억7000만원을 지원했으며 지역공동체사업을 통해 30명, 공공근로사업으로 113명의 취약계층에 일자리를 제공하고 취업박람회를 통해 138명을 취업시켰다.

이런 성과로 고용창출분야 `대한민국 창조경제대상'을 수상했다.

주민 편의를 위해 공영주차장 23면을 조성하고 교통약자를 위해 특별 교통수단을 운영하고 있다. 또 군도 정비 5건에 5억2000만원, 농어촌도로 정비 7건에 9억1000만원을 투입하고 문정- 장야간 도시계획도로 정비, 군서 오동리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사업 등을 추진해 지역 균형발전을 이뤘다.

# 순환농업 및 농·특산업 경쟁력 강화

복숭아, 포도 등 고품질 과실 생산과 신선채소, 신소득 특용작물 기술보급 등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는 농업을 육성했다.

옥천푸드유통센터를 개장하고 로컬푸드 체험장 조성, 친환경쌀 판매 등 로컬푸드사업도 활성화했다. 친환경 영농자재와 유기질 비료를 농가에 지원하고 생명농업특화지구 육성사업에 14억1600만원을 지원했다.

특용작물 생산기반을 조성하고 아로니아 등 새 소득작물을 발굴하는 등 지속가능한 친환경농업을 육성했다. 이런 성과로 5년 연속 포도부문 국가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농업인 복지시책도 강화했다. 농업인자녀 학자금을 지원하고 80종 1649대의 농기계를 농가에 임대해 영농부담을 덜었다. 181회에 걸쳐 농경지 59㏊의 농작업을 대행하고 귀농인 주택수리비 지원 등으로 귀농인 정착을 도왔다.

▲ 김영만 옥천군수가 가뭄 피해를 입고 있는 이원면 미동리의 한 대추묘목밭을 찾아가 양수장비로 물을 대고 있다.

# 사각지대 없는 생산적 복지 구현

저소득층 의료비 지원, 다문화 가족·한부모 가정 및 맞벌이 가정 생활안정 지원과 기초생활수급자 기본생활 보장에 19억8400만원을 투입했다. 장애인 생활 안정에 17억9700만원을 지원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기초연금 등 노인생활 안정에 11억9900만원, 노인사회활동 지원에 20억8700만원을 지원해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보장했다.

여성단체 활성화와 여권 신장을 위해 영유아 어린이집 이용에 10억7100만원, 영유아 보육료로 20억4300만원 을 지원했다. 청소년 어울마당 지원 등 건전한 청소년 육성에도 노력했다.

5대암 조기검진, 영유아 건강검진 등 주민감동 진료를 추진했으며, 활기찬 경로당 교실, 건강백세 운동교실 등 생활터별 건강행태 개선사업을 벌이는 등 주민을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했다.

# 살고 싶고, 찾고 싶은 명품옥천 건설

향수30리 자전거도로를 개설해 명소화하고 장령산휴양림 내 치유의 숲, 옥천묘목공원, 금구1 어린이공원 등 녹색휴식공원 조성사업을 착공해 순조롭게 추진하고 있다.

제16회 옥천묘목축제, 제8회 옥천참옻순축제, 제28회 지용제 등 군민과 함께하는 지역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관광 인프라를 구축했다.

옥천 게이트볼장 조성 등 6개 사업에 51억5400만원 들여 친환형 체육인프라를 차질없이 구축하고, 평생학습 군민아카데미 운영과 공모사업을 통해 평생학습 인프라도 확충했다. 작은도서관 조성 및 문화소외지역 도서관 지원에도 주력했다.

안내면 농어촌생활용수 개발에 72억원을 투입하고 낙후지역 먹는 물 개선사업과 군북 추소 농어촌마을하수도 설치사업 등 공공하수도 사업도 순조롭게 추진하고 있다.

# 더 낮고 투명한 적극행정 구현

24시간 무인 민원발급창구 운영, 화요일 야간민원 서비스 운영 등 고객 중심의 민원행정을 추진하고, 민선6기 공약이행평가단을 구성해 효율적인 공약이행사항을 점검해 나가고 있다. 군정발전 제안 공모와 국민신문고 운영 등으로 군민 참여를 활성화하고 모든 군민이 자원봉사에 참여해 봉사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김영만 옥천군수는 “군민 여러분의 성원과 공직자들의 헌신적 노력에 힘입어 보람찬 1년을 보냈다”며 “지속성장 가능한 신성장동력사업을 가속화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군민의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일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는 옥천군청과 공동 기획한 자료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