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철(鐵)의 나라를 꿈꾸던 백제의 중심지
강력한 철(鐵)의 나라를 꿈꾸던 백제의 중심지
  • 김명철 <청주서경중학교 교감>
  • 승인 2015.06.03 18:4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역사기행

김명철 <청주서경중학교 교감>

고대 국가에서 철의 사용은 단순한 도구의 발전이란 단계를 넘어 첨단 과학 기술의 보유를 가늠하는 바로미터 역할을 한 일대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때문에 일부 학자는 철제 무기의 사용을 오늘날 핵무기의 사용과 같은 의미로 해석하기도 한다. 그만큼 철의 채취와 제련은 당대 최고의 기술이었으며, 이 기술을 소지한 세력은 최강의 군사력을 자랑했었기 때문이다. 

청주 지역은 마한의 옛 터전이었다. 서기 3세기 중엽까지 마한지역에서 활동하던 작은 나라들은 한강유역에서 성장한 백제국의 세력권으로 흡수되어 갔다. 그리고 점점 세력을 확장하던 백제는 남한강유역의 상류로 올라가 충주지역까지 영향을 미치며 차령산맥을 넘어 진천, 청주지역으로도 세력을 키워 나갔던 것으로 보인다.

그 후 4세기가 되면 충북지역 전체가 백제의 세력권 안에 들게 되는데, 백제의 전성기인 4세기 후반에는 그 세력이 한때 소백산맥 남쪽까지도 미친 듯하다. 그러나 남쪽으로 세력을 넓히던 고구려에 밀려 475년 문주왕은 웅진(熊津·지금의 공주)으로 도읍을 옮기며 재기를 노렸고, 그 후 성왕은 번성했던 고대 왕국을 다시 일으키고자 538년 사비(지금의 부여)로 도읍을 옮긴다.

바로 이 시기에 해당하는 유적지가 진천의 한 고추밭에서 발견됐다. 백제시대 철을 생산하던 공장이 발견된 것이다. 

지금의 포항제철과 같은 곳으로 이 유적에서는 원료에서부터 제품의 생산까지 철 생산 공정을 보여주는 30여 기의 노()시설이 조사되었다.

당시로는 첨단 과학 시설인 철광석 제련소는 단단한 철광석을 녹이기 위해 목탄을 함께 넣은 후 대형 송풍관을 통해‘노’ 안에 바람을 불어 넣어 철을 생산했다. 목탄의 소모를 줄이기 위해 철광석을 예비로 가열하고, 철광석의 녹는점을 떨어뜨리기 위해 석회석을 사용하기도 했다. 또한 제철로의 아래 바닥에는 습기가 차오르는 것을 막기 위해 숯을 깔았으며, 점토에 짚과 모래를 섞어 높은 열로 인하여 노의 벽이 갈라 터지는 것을 방지했다.

상자모양의 상형로나 원통형의 원형로 등 대형 제철로는 그 형태가 일본 고대의 제철로와 비슷해 고도로 발달된 백제의 제철기술이 일본으로 전해졌음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뿐만 아니라 석장리 철생산 유적에서 약 2㎣ 떨어진 진천군 덕산면 산수리와 이월면 삼룡리에서 백제 토기를 생산하던 크고 작은 가마터 20기가 발견됐다. 대형 가마터는 모두 야산 아래쪽에 있으며 길이가 7~8m, 너비가 3~3.5m 정도이다. 

작은 가마터는 경사면의 위쪽에 분포하고 있는데 길이 3~3.6m, 너비 1.5~2m 정도로 대형 가마터와는 달리 벽 일부와 천정은 땅 바깥으로 나와 있다. 이들 가마터에서는 회청색의 단단한 토기, 회백색이나 적갈색의 무른 토기가 많이 구워졌고, 둥근밑항아리, 바리, 대접, 잔, 병 등 다양한 토기들을 구워 내었다. 좋은 토기의 제작은 좋은 불의 사용과 관련이 깊고, 당연히 양질의 철광석을 제련할 수 있었던 진천 지역의 기술력은 좋은 토기의 제작과 연결될 수 있었을 것이다.

이처럼 석장리 철생산 유적과 산수리(사적 325호) 삼룡리(사적 344호) 가마터를 통해 진천지역은 백제의 생산기술을 대표하는 당시 첨단기술의 보물창고라는 사실에 자부심을 갖고, 21세기 미래 산업을 선도할 우리 고장의 정통성과 자긍심을 갖기에 충분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상수 2015-06-04 17:46:39
※▶강­원­랜­드­대­표­사­이­트
※▶해­피­카­지­노­사­이­트접­속­주­소
※▶☞컴퓨터로 접속하세요W­W­W.y­a­y­a­1­0­0­4.c­o­m
※▶신­규­첫­입­금­1­0­%­☞­매­일­첫­오­링­시­5­%
※▶매­입­금­시­3­%­☞­(­오­링­최­대­금­액­3­0­만)
※▶주­말­입­금­시­5­%­☞­천­만­오­링­시­7­%
※▶보­너­스­배­팅­3­배­이­상­적­용­최­대­금­액­(7­0­만)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