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사 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9.26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발전에 걸림돌된 높은 땅값
대전의 서남부권 개발지역에 자리잡은 크고 작은 20여개 기업들이 비싼 땅값 때문에 대전시내에 마땅한 터를 마련 못해 인근 타시도로 떠나려 하고 있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또한 대전시가 추진 중인 대덕테크노밸리 외국인투자지역 지정도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이 곳에 입주하는 외국인 투자기업에 용지 무상임대와 세금감면 등 여러 가지 혜택이 주어지도록 되어있지만, 대전의 땅값이 타 지역에 비해 월등히 비싸기 때문에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비싼 땅값이 지역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대전지역뿐만이 아니다. 충남 공주, 연기 등 행정중심복합도시가 들어서기로 되어있는 지역이나 충남도청 이전예정지인 홍성, 예산지역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또 오송 바이오단지 개발 등에 영향을 입은 충북 청원지역이나 신도시조성계획이 추진되는 아산지역 등 개발이 예상되는 곳이면 어디나 땅값이 크게 올랐다. 충청지역은 공주 연기지역이 행정도시 예정지역으로 지정되면서 불과 3년여 만에 90여%가 폭등하는 등 전반적으로 땅값이 크게 뛰었다. 전국에서도 땅값 상승률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알려졌다.

수도권 전철 연장개통과 신도시 개발 등으로 수도권화 하고 있는 천안, 아산지역도 3년여 동안 40%나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아산 신도시에 입주하기로 하고 주택공사와 부지공급협약까지 맺었던 공공기관과 대학들이 잇달아 협약을 해지하는 등 신도시 조성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신도시 2단계 실시계획이 승인 완료되는 2년쯤 후엔 땅값이 더욱 상승할 것으로 전망돼 대학이나 기관의 유치가 더 힘들어 질게 뻔하다.

제조업비중 등 산업기반이 빈약한 대전 등 충청지역은 기업이나 기관 등을 대거유치, 고용을 창출하고 세원을 확보하는게 절실한 과제지만 비싼 땅값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 그럼에도 새로 유치는 못할망정 기존에 있는 기업조차 떠나보내야 한다면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대전시 등 지자체가 사태의 심각성을 느끼고 있지만 투기단속 등으로 땅값을 억제하는데는 한계가 있고 묘수를 찾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어떤 방법으로든 기업과 기관유치에 비싼 땅값이 장애가 되는 일이 없도록 시책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