칵테일 파티 효과
칵테일 파티 효과
  • 양철기 <교육심리학 박사·충북도교육청 장학사>
  • 승인 2013.03.06 2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리학으로 보는 세상만사
양철기 <교육심리학 박사·충북도교육청 장학사>

집을 나와서 사무실에 오는 동안 당신의 시야에 들어왔던 사람들은 과연 몇 명이나 될까? 그리고 그 많은 사람 중 지금 당신의 기억 속에 남아 있는 사람은 몇 명이나 될까?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은 기억 속에서 사라지고 극히 소수의 사람만이 기억될 것이다. 아니면 한명도 기억이 나지 않을 것이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가?

우리 주변에는 매순간 수많은 자극이 주어진다. 그러나 이들 자극을 모두 처리할 수 없어 선별적으로 몇 가지 자극에만 주의를 기울이고 지각한다. 선택적 주의(selective attention) 혹은 선택적 지각(selective perception)은 정보를 객관적으로 그리고 전체적으로 받아들이기 보다, 자신의 기존 인지체계와 일치하거나 자신에게 유리한 것만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심리적 경향을 말한다. 또한 사람은 경험할 수 있는 모든 것 중에서 한 순간에 의식할 수 있는 것을 매우 제한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문장을 읽는 동안 당신은 당신의 신발이 당신을 누르고 있다는 것을 의식하지 못하고, 당신의 코가 당신의 시야에 있다는 것을 의식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갑자기 당신의 주의가 옮겨지면 당신은 발의 감촉을 느낄 수 있고 당신의 시야에 있는 당신의 코를 보게 된다.

선택적 주의의 대표적인 예로 칵테일 파티 효과(cocktail p arty effect)가 있다.

멋지게 차려입은 사람들 사이로 흘러나오는 음악, 시끌벅적하고 활기찬 모습의 파티장, 혹은 삽겹살 집. 여러 사람들이 한꺼번에 대화에 열중해 있을 때 저 멀리서 나와 관계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무의식적으로 그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되고 다른 소리는 잘 들리지 않는다. 오직 자기에 대한 그 이야기만이 내 귀에 들린다. 칵테일 파티 효과는 다수의 음원(音原)이 공간적으로 산재하고 있을 때 그 안에 특정 음원, 예를 들면 특정인의 음성에 주목하게 되면 여러 음원으로부터 분리되어 특정 음만 들리게끔 되는 심리현상이다.

선택적 지각은, 일상생활에서 많이 나타나 이로 인해 심리적 고통을 받기도 한다. 평소 말투가 권위적이어서 마음에 들지 않아 싫어하는 동료가 있을 수 있다. 그 동료는 남들과는 잘 지낸다. 그러나 나는 나의 무서운 아버지처럼 권위적으로 말하는 그 동료가 싫다. 이와 같은 감정은 그 동료를 전체로 보지 못하고 일부인 권위적 말투만을 선택적으로 지각했기 때문이다. 어찌 보면 선택적 지각은 과거의 좌절과 상처로 인해 현실을 제대로 볼 수 없거나 왜곡하는 심리적 기제일 수 있다.

컬러 배스 효과(color bath effect)는 선택적 주의의 또 다른 예이다. ‘색을 입히다’라는 뜻으로 아침에 노란색 봄옷을 구입하고자 마음을 먹고 집을 나섰다면, 유난히 노란색 옷을 입은 사람들이 눈에 많이 띄게 된다. 또는 시내버스를 타거나 걸어 다닐 때 노란색이 자주 눈에 띄는 현상이다. 즉 무언가를 마음에 둔 것이 있다면 그것이 유난히 눈에 잘 띄게 되는 심리적 현상이다. 이는 색깔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공부 잘하는 방법을 머리에 입력시키면 교실에서, 도서관에서 공부 잘하는 방법에 대한 다양한 정보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큰 힌트를 얻게 될 가능성이 높다.

선택적 주의(지각)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어 혹 일이 잘 풀어지지 않거나 주변 사람으로 인해 힘들 때 가끔 한번 뒤를 돌아볼 필요가 있다. 내가 있는 그대로의 실제를 전체적으로 보고 있는지, 아니면 내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고 있는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