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탠더드 교육체계 구축… 창의적 인재 양성
글로벌 스탠더드 교육체계 구축… 창의적 인재 양성
  • 박승철 기자
  • 승인 2006.08.11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동호 한밭대학교 총장 취임 인터뷰
   
-지난달 20일 한밭대 제5대 총장으로 취임해 3주 가까이 경과했는데 .

기쁨보다 무거운 책임감이 앞선다. 한밭대학교 가족여러분께 감사하며, 더욱 열심히 하라는 뜻으로 알고 최선을 다하겠다.

지난 제4대 총장시절 대학발전을 위해 시작했던 일을 직접 마무리하고 싶어서 재선에 도전했던 것이고 이러한 저의 마음을 구성원들이 동의해 주신 만큼, 4대 총장 시절의 경험을 살려 더욱 발전된 한밭대학교, 21세기를 선도하는 선진 한밭대를 건설하도록 노력하겠다.

-지난 4년간 총장 재임을 뒤돌아 볼 때 괄목할 만한 성과물을 꼽는다면.

최고 수준의 국책사업선정으로 교육, 연구에 활기를 불어넣은 일이다.

지난 4년간 NURI, RIS, TIC 등 주요 국책사업에 대부분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고, 이는 대학의 규모대비 전국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대전유일 산·학협력중심사업 선정, 창업대학원사업 선정 등으로 산·학협력과 벤처창업지원 분야의 특화된 발전을 이루어 냈다. 이밖에도 전력기초인력 양성사업, 전파인력 양성사업, IT교과과정개편 지원사업, 지역혁신인력 양성사업 등 각종 인력양성사업에 선정되어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

자랑할 만한 것은 대학의 거의 모든 학부가 정부사업을 수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대학 전체의 교육과 연구에 활기가 넘치고 질적 수준이 더욱 향상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도 정보통신분야의 차세대사업인 NEXT사업, 2단계 BK사업, 대학취업지원기능 확충사업, 고부가가치산업인력 특별양성사업 등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둔바 있다.

-개교 80주년을 맞이한 한밭대 발전방향은 .

'21세기형 선진대학, 앞서가는 한밭대학교'를 목표로, 세계화된 교육과 연구, 수익창출형 초일류 산·학협력, 지역과 함께하는 발전하는 대학 건설을 우선 실천 과제로 삼고자 한다.

첫째, 국제화된 세계적 수준의 교육과 연구를 실현해 나가겠다.

세계화된 21세기는 세계적 수준의 인재, 세계적 수준의 연구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글로벌 스탠더드 교육체제를 구축하고 이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해 정보화, 세계화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해낼 것이다. 캠퍼스의 국제화를 추진하고, 학생들의 해외연수 및 학점교류, 공동학위제 등을 확충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지식과 기술을 갖춘 유능하고 활기에 넘치는 인재양성에 총력을 기울이겠다. 모든 학생들이 대학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희망을 실현하는 대학, 수요자가 만족하는 감동교육을 실현할 것이다.

둘째, 특성화된 산·학협력 대학으로 수익창출형 초일류 산·학협력을 실현하겠다.

특성화는 대학 경쟁력의 기반이다. 우리 대학 발전의 원동력이 되어온 현재의 혁신적 산·학협력 기반에 더해 대덕R&D특구에 기술 상용화 중심의 산학협력 캠퍼스를 구축해, 수익을 내는 특성화된 연구·산·학협력을 만들겠다.

기업, 연구소, 행정기관과 폭넓은 유대와 실질적인 협력을 통해 학생은 취업이 잘 되고, 학교와 기업은 수익을 높이는 선순환구조의 새로운 산·학협력 패러다임을 창출할 것이다.

셋째, 지역과 함께 발전하는 대학을 건설하고자 한다.

평생교육의 시대에 있어 사회와 분리된 대학은 발전할 수 없다. 지역주민 역시 교육기관과 친밀해야 빠른 변화의 시대에 자신을 발전시키고 참된 웰빙의 삶을 살 수 있다. 따라서 더욱 다양한 시민과의 교류프로그램으로 지역을 발전시키는 대학, 지역에 의해 발전되는 대학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지역대학통합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설 총장께서는 충남대는 연구, 공주대는 교육, 한밭대는 산·학협력을 특화해 행정도시에 진출하자고 제의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구체적인 방안은.

사회적 흐름과 정부의 대학구조개혁 정책추진으로 대학을 둘러싼 여건이 날로 어려워질 것이다. 그러나 항상 위기는 또 다른 기회를 수반한다고 생각한다.

정부의 국립대 구조개혁 추진에 대비해 중장기 발전계획안을 바탕으로 대학의 비전과 목표를 명확히 세우고 대학 구성원 모두의 단합된 힘과 노력을 성장 동력으로 삼아 이를 구체화시켜 나가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