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은 감추는 것이 아니라 가르친다(2)
꿈은 감추는 것이 아니라 가르친다(2)
  • 양철기 <교육심리학 박사·충북도교육청 장학사>
  • 승인 2012.10.03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리학으로 보는 세상만사
양철기 <교육심리학 박사·충북도교육청 장학사>

'꿈은 감추는 것이 아니라 가르친다'고 한 칼 융(C.G. Jung)의 말은 꿈속에서 감추어야 할 것, 말하자면 프로이트가 말하는 억압된 성적 욕구나 과거의 상처보다는 우리의 의식(意識)에 대하여 무엇인가를 알려주는 무의식(無意識)의 메시지,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쳐 주고자 하는 지향성, 또는 지향적인 의미가 있다는 말이다. 즉, 꿈은 의식에 대한 보상기능이 있다.

융은 "이 꿈은 나를 어디로 끌고 가려고 하는 것일까?"하는 목적론적인 관점에서 꿈에 접근했다. 프로이트가 꿈에 'why'라는 질문을 던졌다면, 융은 'where to'라는 질문을 던졌다.

즉, 꿈이란 꿈꾼 이의 의식이 무시했거나 소홀히 해서 정신적인 삶에 불균형이 생겨났을 경우, 그에게 부족 되어 있는 부분을 가르쳐 주고 개선 가능한 자료를 제공하여 그에게 현 상황을 교정시키도록 한다.

무의식이 하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면 내가 느끼는 불안, 공포, 좌절, 질투 등이 어떤 무의식과 연결되고 어떻게 치유해야 하는 지 깨달을 수 있다. 그리고 무의식을 가장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것 중의 하나가 꿈이다. 꿈은 무의식의 산물이며 꿈에 담기 메시지를 통해 자신에 대한 통찰을 얻게 되는데, 그 통찰을 통해 자신이 가진 과거와 현재의 문제를 치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간단하게 자신의 꿈을 분석할 수 있는 융의 꿈 해석 방법을 제시한다.

①잠자리에서 일어나자마자 꿈의 내용을 정리한다. 가능하면 메모를 해도 좋다. ②꿈속에서의 행동과 현재 자신의 행동사이에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 찾아본다. ③꿈속에서의 기분이 어떠했는가? ④이 꿈에서 흥미로운 것은? ⑤꿈을 깨고 난 뒤의 기분은 어떠했는지? ⑥이 꿈에서 분명하지 못한 것은 무엇이었는지? ⑦꿈속에서 나타난 것의 상징에 대해 연상해보기 ⑨이 꿈이 자신에게 주는 메시지는 무엇일까?

복잡할 것 같지만 간단하다. 아침에 이부자리에서 '이 꿈이 나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 무엇을 가르쳐 주려고 하는가'라고 차분히 생각하면(명상) 어렴풋이나마 그 뜻이 잡힐 수 있다. 당장 실마리가 잡히지 않더라도 의문점을 계속 가지고 있으면 스스로 그 메시지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추석전날 고향집에서 꾼 꿈 내용이다.

예비군 훈련에 소집이 되었다. 중학생이었던 당시의 면소재지에서 모두들 다양한 군복을 입고 소집에 응했다. 현재 같이 근무하는 S장학사, 중고등학교 친구, 고향 친구 등등이 있다. 그런데 나와 대학 동기인 친구는 사복을 입고 있다. 불안하다. S장학사는 멋진 해병대 8각 모자를 쓰고 있다. 군복을 입은 친구들은 유쾌하게 대화하고 있다. 나와 대학 동기는 군복을 구하러 여기저기를 어슬렁거린다.

위에 제시한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지며 꿈을 분석해 보았다.

예비군 훈련은 불편함의 상징으로 고향에 대한 필자의 심층심리를 보여준다. 군복을 입지 않음으로 인한 불안감은 현실(직장생활)에서의 불안감의 연속이라 볼 수 있다. 필자는 고향을 떠난 지 20년이 넘어 고향 친구들과는 거의 교류가 없다. 이로 인해 고향에 가도 마땅히 만날 친구가 없다. 또 직장에서도 직원들과 잘 융합되기보다 혼자 일을 처리하는 편이다.

이 꿈은 고향에 갈 때 마다 마음 한 구석에 숨겨둔 고향에 대한 불편함, 친구들로부터의 소외감, 현재 맡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한 불안감 등을 보여주고 있다. 이 꿈이 필자에게 어떤 메시지를 주는가?

좀 서먹했지만 거의 10년 만에 꿈속의 중학교 동창과 전화 통화를 했다. 다음 설날에 만나자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