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라대왕의 말씀
염라대왕의 말씀
  • 허세강 <수필가>
  • 승인 2012.02.12 2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 가는대로 붓 가는대로
허세강 <수필가>

어느 날 젊은이 세 명이 차를 운전하며 가다가 교통사고를 당해 모두 하늘나라로 가게 되었다.

천국에서 이들을 맞은 염라대왕은 한창 일하며 살 나이에 너무 안 됐다며 매우 애석하게 생각했다. 그래서 이들의 소원을 한 가지씩 들어주기로 하고 차례로 불러 자신의 소원을 말하도록 하였다.

첫 번째 청년은 "저는 막강한 권력을 갖은 자로 태어나 무소불위의 힘으로 다른 사람들 앞에서 큰소리 뻥뻥치며 살아가고 싶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에 염라대왕은 그래 그렇다면 너를 국회의원으로 태어나게 해주겠다고 약속했다.

두 번째 젊은이가 말했다. "저는 엄청난 부자가 되어 돈을 흥청망청 쓰며 살아가고 싶습니다." 이에 염라대왕은 그래 그렇다면 너를 재벌의 아들로 태어나게 해 주겠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청년이 찾아왔다. 염라대왕이 물었다. "너의 소원은 무엇이냐" "예! 저는 권력도 명예도 돈도 다 필요 없습니다.

지금의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아무 근심 걱정 없이 편하게 살고 싶을 뿐입니다." 이 말을 들은 염라대왕은 청년에게 호통을 쳤다. "예끼 이놈아! 그런 자리 있으면 내가 가지 뭐하러 이런 골치 아픈 자리에 앉아 있겠느냐"

엊그제 부부 동반의 모임이 있어 참석했다. 분위기가 무르익자 사람 사는 이야기가 그칠 줄 몰랐다.

더러는 살기 힘들다며 깊은 한숨을 내쉬기도 했다. 친구부인이 말했다. 우리 회원 중에 그래도 근심 걱정 없이 살고있는 가족은 용재네 뿐이라고 하였다.

나는 이 말을 듣고 어이가 없었다.

그렇다 할 수도 없고 아니라 해도 믿지 않을 것 같아 그렇다면 "그렇겠지" 하며 씨익 웃고 말았다. 말을 안해 그렇지 그 사람의 면면을 뜯어보면 걱정없는 집안 없고, 근심 없는 사람 없다. 단지 정도의 차이가 있을 따름이다.

그래서 불가에서는 사는 것을 생즉고(生卽苦)라고 한다. 사는 것 자체가 고통의 연속 일 수밖에 없다.

근심도 걱정도 없는 곳은 저 彼岸의 세상이 있을 뿐이다. 그러나 그곳은 산 사람이 갈 수 있는 곳이 아니다.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이 세상만사는 마음먹기에 달렸다.

슬프다고 생각하면 한없이 슬프고, 괴롭다고 생각하면 한없이 괴로울 수밖에 없는 것이 우리들의 인생사이다. 생활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그대 슬퍼하거나 노하지 말라. 머지않아 기쁨의 날 오리니.

그날이 내일 올지 아니면 10년 후에 올지는 알 수 없지만 그날을 기대하며 오늘의 고통을 참고 견디며 지금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해 살아야 한다.

염라대왕의 말씀처럼 이 세상 어디에도 내가 꿈꾸는 좋은 일터, 좋은 자리, 좋은 사람만이 있는 곳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곳은 오직 한 번 가면 영원히 돌아올 수 없는 피안(彼岸)의 세상에 있을 수 있다.

당신은 지금 이 순간이 힘들다고 이승을 버리고 기꺼이 그곳으로 가시겠습니까 하소리 뒷산을 가기 위해 아파트를 나와 대승사 뜨락을 지나는데 아침예불을 올리는 스님의 독경소리가 은은히 나의 귓전을 울린다.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제사바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