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논단
충청논단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6.07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기 자치단체장에 바란다
지난 5월 31일은 대한민국정치사상 유례가 없는 날이 되고 말았다.

집권여당이 선거에서 처참하리만큼 참패를 당한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우고 말았다.

이러한 결과는 바로 노무현 대통령을 중심으로 한 집권여당의 국정운영에 대한 총체적인 불만이 폭발하여 어떠한 처방도 먹히지 않는 강력한 회오리 바람을 몰고 온 것이다.

근본적인 원인을 보면, 갓 태어난 열린우리당에게 노무현 대통령 탄핵사건으로 과반수의석을 만들어주었지만 개혁을 이루어내지 못한 무능, 집권세력의 아마추어리즘과 포플리즘, 독선과 오만, 하지 않아도 될 괜한 논란으로 대립과 갈등의 골을 만들었으며, 최후의 심판자인 양 나타나 결론을 만들어 낸 대통령의 언행 등에 대한 국민들의 실망과 분노가 종합적으로 나타나 심리적 공황상태를 몰고 온 것이다.

반사적 이익을 최대한 누린 야당인 한나라당도 이번 선거결과에 탐닉하여 오만에 빠지면 안된다는 교훈을 주고 있다.

어찌보면, 5·31의 압승은 집권여당에 실망한 민심이 열린우리당 당명자체를 싫어했으며, 갈 곳 없이 떠돌던 민심은 야당으로 집중되어 쏠리는 반작용의 원리에 의해 집중화되어 나타난 것이다.

그래서 이번 선거의 압승은 야당이 하는 것에 따라서 언젠가는 또 다른 곳으로 떠나간다는 교훈을 주기에 충분한 것이다.

이렇게 볼때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장은 한나라당의 공천이 가져다 준 특수를 누린 것이다.

여기에 박근혜 효과가 더해져 한나라당 깃발만 꽂으면 당선이라는 아주 쉬운 등식으로 당선된 것이다.

결코 자신이 잘나서라기보다는 성난 민심이반의 효과를 값비싼 대가 지불 없이 거두어들인 것이다.

그래서 취임 후 자치단체장들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다가온다.

선거기간동안 발표한 공약을 매니페스토적 측면에서 다시 정밀하게 검토 해야 한다.

첫째, 선거전에 급조하여 내놓았던 공약이 이행가능한지를 먼저 검토하고 수정·보완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주어지고 실천될 수 있는 참공약으로 바꾸어야 한다.

둘째, 지방정부의 정책수행인력은 각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들이다.

관련분야 전문적 지식을 갖고 있는 공무원들과 긴밀하게 협조하여 수정된 공약을 구체화하는 실무단을 운영해야 할 것이다.

이는 선거전에 대립해왔던 여당과 야당의 관계가 아니라 지방자치를 실천하는 동반자적 관계 속에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선거로 얼룩졌던 대립과 갈등의 해소다.

계층별, 지역별, 각종 연으로 연결되어 발생되었던 갈등의 원인을 찾아 해소하는 화합의 장을 빨리 만들어야한다.

지역주민들이 각종 대안과 지혜를 모아 우리 손으로 선택한 당선자를 도와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때 선거의 후유증은 해소되고 지역의 발전을 앞당길 수 있다.

넷째, 침체된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한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지역별 균형발전과 특화를 통하여 일자리를 늘리고 현재보다는 나은 미래를 주민들에게 만들어 주어야 한다.

다섯째, 부정부패와 고리를 끊고 지역을 위해 열정과 애정을 갖고 열심히 일하는 자치단체장이 되어야 한다취임 후 해야 할 일이 많이 있겠지만우선적으로 열거된 사항들을 기초로 역사에 길이 남을 자치단체장들이 되어지기를 우리 모두 기원해보자. 너와 내가 아닌 우리 모두를 위한 지역의 일꾼으로 우리 곁에 다가오도록 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