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당진·태안 政街 '술렁'
서산·당진·태안 政街 '술렁'
  • 이수홍 기자
  • 승인 2010.05.09 2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력 정치인 등 10여명 선거법 위반 檢 조사
주간지 '출마의 변' 게재 대가 금품수수 혐의

서산에 본사를 둔 주간지 S신문사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까지 동원한 수사가 진행돼 그 결과에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이번 검찰 수사는 언론사의 부당운영에 따른 횡포와 그 폐해뿐만 아니라 6·2 지방선거와 관련, 판도라 상자가 될 개연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후폭풍 등 검찰의 수사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전지검 서산지청은 6·2 지방선거에 나선 시장·군수 기초의원 등 서산과 태안·당진지역 유력 정치인과 교육의원 후보자 등 10여명을 불러 이 신문사와 인터뷰기사를 내게 된 과정 등을 따져 묻고 일부 기자도 불러 조사중이다.

문제는 이번 검찰 수사결과에 따라 재선거를 치르게 되는 초유의 사태 등 지역 정가의 지각변동까지 불러올 뇌관이 될 개연성이 아주 높다는 관측에 따라 지역정가가 술렁이고 있다.

현재 일부 시장 군수 및 기초의회, 교육의원 후보자들과 몇몇 기자들이 검찰의 소환이나 참고인 조사를 받은 상태다.

재선거 우려 등에 대한 관측은 검찰 조사를 받은 당사자들의 입을 통해 흘러나오고 있다는 점에서 검찰수사 결과에 더욱 깊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전지검 서산지청은 서산소재 S신문사가 이번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난 3월부터 6·2선거 출마 예상자들을 대상으로 '출마의 변' 특집 형식의 인터뷰 기사 대가로 수백만원씩을 받아 챙긴 혐의를 잡고 현행 공직선거법 위반 여부에 대해 압수수색까지 동원, 조사를 벌이고 있다.

앞서 지난 3월 이 신문사는 서산시 지곡면 기초의원 출마 예상자에 대한 이력을 소개한 내용이 실린 신문이 지곡면 지역에 집중 배포된 사실을 서산시 선관위가 적발, 선관위로부터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검찰에 고발 당한 바 있다.

특히 이 신문사는 그동안 서산지청내 호남인맥과 일부 범죄예방위원등의 뒤봐주기 등 서산검찰 주변의 맨파워를 등에 업고 이른바 스폰서들의 도움을 받아 웬만한 사건은 검찰의 수사를 피해가고 있다는 소문이 한동안 나돌았었다.

이 때문에 최근 큰 사회문제가 된 이른바 부산 스폰서 검사 논란과 맞물려 서산판 S신문사의 뒤를 봐주는 서산검찰주변의 스폰서 세력이 누구냐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증폭되고 있다.

이에 대해 익명을 전제로 서산지청 모 범방위원은 "서산지청 모 과장이 이 신문사의 활성화를 위해 수차례 도와달라는 부탁이 있어 지역 유력인사 몇분과 함께 주주로 참여한 경험이 있으나 현재는 모두 탈퇴, 전혀 간여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또 이 신문사가 모 지자체장에게 타격이 될 기사와 관련, 지역 모 대학의 교수(전)를 매개체로 딜에 나서 당시의 신문을 배포하지 않는 조건으로 수천만원을 챙겼다는 소문, 서산시 상하수도 BTL사업 시공사로부터 수천만 원의 후원금을 받아 챙겼다는 소문이 나돌았던 점도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이번 검찰의 압수수색까지 동원한 서산 S신문사에 대한 수사는 지역 주간신문사의 횡포 등에 의한 여론의 호도 등 지역발전 폐해 등을 밝혀내는 판도라 상자가 될지 아니면 오히려 부메랑이 될지 여부에 대한 관심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