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북부 공직사회 살얼음판
충남 서북부 공직사회 살얼음판
  • 이수홍 기자
  • 승인 2010.04.26 2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태안 공무원 30명 소환 등 조사
檢, 민종기 군수 출금·당진군 압수수색

수사기회 실기… 地選후 재선거 우려도

충남 서북부 서산·당진·태안지역 공직사회가 경찰과 검찰의 토착비리 수사와 관련, 잔뜩 움추러들고 있다

특히 지역 정가는 이번 6·2지방선거에 어떻게든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이같은 분위기는 민종기 당진군수가 뇌물과 관련, 검찰 소환을 앞두고 위조 여권으로 중국으로 달아나려다 도주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토착비리 수사는 겉잡을 수 없이 공직사회를 얼어붙게 하고 있다.

게다가 서산경찰서가 서산시와 태안군 지역 토착비리 선상에 오른 사건과 관련한 본보 보도(26일자 20면 '공무원 토착비리 고삐' 제하)에 대해 공직사회가 촉각을 기울이는 등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26일 태안군청 관계자는 "토착비리와 관련한 또다른 심?링?계획이 있는지"를 확인하는가 하면 현재 한화골프장 건설 관련 인허가 과정의 경찰의 토착비리 수사가 마무리 단계인데 이를 다시 보강하는 쪽으로 수사를 하게 되는 건 아닌지를 살피는 등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특히 그는 "이같은 보도가 당진군수 뇌물 사건과 연계돼 서산지청의 토착비리 수사를 강화하면 태안군청은 업무에도 큰 영향을 받게 된다"고 우려했다.

현재 검찰은 민종기 당진군수에 대해 출국금지조치와 함께 잠적한 민 군수에 대해 소환을 서두르고 있는 가운데 26일 군수실에 대해 압수수색을 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그러나 민 군수의 소재는 26일 현재 검찰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검찰의 토착비리 수사와 관련, 현재 일선지역 경찰에서 전담하고 있는 수사 내용에 대해 면밀한 검토와 함께 수사확대도 신중히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 검찰의 향후 지역 토착비리 수사확대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현재 서산경찰서는 토착비리와 관련, 관내인 서산과 태안지역 대형 공사현장과 싹쓸이 관급공사를 대상으로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관련자 구속 등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주민들은 토착비리를 발본색원하는 차원에서 수사가 이뤄지고 세무서와 수사 공조를 통해 세금 포탈 등에 이르기까지 수사 확대를 주문하고 있다.

지역 정가는 현직 시장과 군수, 기초의회 의원 대부분이 6·2지방선거에 출마한 것과 관련, 토착비리는 대부분 정권교체 초기에 이뤄지고 있으나 정권출범 초기 토착비리 수사 기회를 실기하는 바람에 자칫 선거 후 재선거 등의 국력 낭비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점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현재 토착비리와 관련, 서산시청과 태안군청 20여명 등 30여명의 공무원들이 경찰과 검찰에 소환 조사를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