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인권단체 "中 마약사범 재활센터서 '폭행' 난무"
국제인권단체 "中 마약사범 재활센터서 '폭행' 난무"
  • 충청타임즈
  • 승인 2010.01.07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에서 마약사범들이 일상적으로 학대당하고 있다는 인권단체의 주장이 나왔다.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는 7일 발표한 최신 보고서를 통해, 지난 2008년 제정된 중국법에 따르면 중국 공안과 당국자들은 마약 사용 의심자들에 대해 재판을 실시하지 않은 채 최대 7년까지 이들을 가둬둘 수 있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이 인권 단체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마약사범 재활센터 수감자들은 감금된 상태에서 폭행당하고 돈을 받지 않고 일을 해야 하며, 자신들의 항변을 호소할 방법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전혀 갖지 못하고 있다.

이 인권단체의 보건인권부서장인 조이 아몬은 " 새로운 중국 법은 마약사용 의심자들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를 실시하는 대신, 이들을 제멋대로 구금하고 비인간적으로 대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중국 당국은 이 법이 마약 사범들을 환자로 고려하는 발전된 것이라고 설명해 왔으나, 현재 이들 수감자들에게는 일반 재소자들에게 제공되는 권리마저도 주어지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당국은 이날 보고서와 관련해 즉각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다만 지난 6일 마약사범 재활센터와 감옥에 있는 수감자들을 위해 의료보호시설을 개선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의 짧은 성명을 낸 바 있다.

아울러 이날 인권단체의 보고서는 마약사범 재활센터에 있었던 재소자들의 말을 인용해 경찰이 이들을 센터에 가둬 두기 위해 폭력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한 여성은 경찰이 자신을 때려 유산했다고 밝혔는데, 이 여성은 "경찰이 나를 세우더니 돈을 요구했다. 그래서 나는 '제발 폭력을 사용하지 말아 달라'고 두 차례 말했으나 그들은 나를 때렸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 다른 수감자는 "만일 수감자 한 사람이 폭력으로 사망했다고 해도 경찰이 유가족에게 이 수감자가 병으로 사망했다고 말할 것이기 때문에 외부에 있는 사람들은 사인에 대해 알 수 없다"며 "심지어 이 수감자가 폭력으로 사망했다는 것을 안다고 해도 실제적으로 진실을 밝힐 수 있는 가족들은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