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2
사2
  • 충청타임즈
  • 승인 2006.05.12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주시의 쓰레기 행정이 계속 겉돌고 있다.

지난 1월 매립장에 쓰레기가 반입되지 않아 큰 혼란을 겪은 뒤로도 시는 쓰레기 문제에 대해 이렇다 할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면단위 지역으로 가면 쓰레기 문제는 더 심각하다.

쓰레기 행정 자체가 마비돼 버린 듯한 느낌이다.

충주쓰레기소각장 결사반대시민대책위(‘쓰레기대책위’)가 여전히 쓰레기 매립장에서 쓰레기의 불법 매립을 감시하고 있는 가운데, 시는 이들의 눈치를 보아가며 쓰레기를 매립하고 있다.

충주시는 올해 말까지는 현재의 매립장 인근에 쓰레기 소각장을 세운다는 계획을 세웠으나 이를 구체화하기는커녕 당장 쓰레기를 순조롭게 매립하는 일이 발등의 불이다.

쓰레기대책위는 지난 1월부터 줄곧 시가 일반쓰레기와 매립해서는 안되는 감염성 폐기물을 일반쓰레기와 함께 매립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는, 병원 등에서 대량으로 나오는 감염성 폐기물을 일반쓰레기와 같이 매립하는 일은 없으며, 가정에서 쓰는 주사기일부가 일반 쓰레기와 섞여 나올 뿐이라고 맞대응하고 있다.

충주시는 쓰레기대책위의 반발과 감시가 거세자 그간 몇 차례 쓰레기 매립을 순조롭게 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긴 했다.

불법으로 내다버린 쓰레기에 대해서는 스티커를 붙여 수거할 수 없다고 통보를 하였고, 시민들을 상대로 해 쓰레기를 버릴 때 정해진 규칙에 따라 잘 분류하여 버릴 것을 홍보하기도 했다.

지난 달부터는 아예, 재활용 쓰레기 봉투를 각 가정에 나누어 주고, 재활용 쓰레기의 수거일을 요일별로 정하여 이를 시행하고 있다.

시는 쓰레기 소각장을 건립을 이야기하기 전에 우선 쓰레기 매립장 문제부터 풀어야 할 것이다.

지금처럼 쓰레기 대책을 내놓지 못하면서 쓰레기대책위와 감정싸움을 반복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 몫이 될 수밖에 없다.

충주시 쓰레기의 불법매립 문제는 쓰레기 반입 가처분 신청이란 이름으로 법정에서 시비를 가리고 있는 중이다.

해법이 쉽지 않은 문제다.

시는 지난 1월 이른바 ‘쓰레기 대란’ 이후에도 불법 매립이 계속되어 왔다는 쓰레기대책위의 주장에도 분명한 답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