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청원 통합' 군민분열 진통
'청주-청원 통합' 군민분열 진통
  • 노진호 기자
  • 승인 2009.01.11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원사랑포럼 vs 통합추진위… 민-민 갈등 확산 우려
청주·청원 통합을 둘러싼 갈등이 청원군민 분열로 이어지고 있다.

청주시의 통합 주장에 정면대응하게 될 (가칭)청원사랑포럼 발기인 총회가 지난 10일 오후 청원군민회관에서 열렸다.

청원사랑포럼은 읍·면 이장단회장 14명과 청원군 노인회장 등 민간사회단체장 47명으로 구성됐다. 또 이날 조방형 전 청원군의회의장, 손갑민 전 군의원, 한빈석 청원군 이장단협의회장 등 3명이 공동 상임대표로 선출됐다.

청원사랑포럼은 청주시의 통합추진운동에 맞서 청원군 지키기 운동을 벌이기로 했으며, 읍·면별 발기인 대표를 뽑고 기관·단체장을 중심으로 500명 정도로 회원을 확대키로 했다.

이들은 창립 취지문을 통해 "청주·청원 통합은 이미 지난 1994년과 2005년 두 차례에 걸친 주민투표로 반대의 뜻이 분명히 밝혀졌다"며 "청주시는 청원군민의 뜻을 무시한 채 통합이 만병통치약인 양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선 지난 8일 (가칭)청주-청원 통합추진위원회는 청원군 옥산농협 앞에서 결의대회를 갖고 "청주-청원이 통합되면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며 통합 지지의사를 피력했다.

이날 추진위는 "청원군은 통합되면 군지역이 더 낙후될 것이라고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며 "통합시가 출범하면 정부 지원이 더 많아져 더 큰 혜택을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청원사랑포럼과 청주-청원 통합추진준비위원회는 설 연휴(25~27일) 이전에 정식발족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청주-청원 통합을 둘러싼 지자체 간 갈등이 청원군내 민-민 갈등으로 번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청원군의 한 관계자는 "군민이 자율적으로 하는 일에 왈가왈부하긴 힘들다"며 "군 차원의 대책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