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국내 1호 온천도시 지정 `잰걸음'

박경귀 시장, 일본 온천마을 쿠사츠·하코네 견학 상품 개발·문화예술 접목 도시브랜드 구축 매진

2023-06-01     정재신 기자

 

박경귀 아산시장(사진)이 전국 최초 온천도시 지정과 지역 온천산업 재부흥을 위해 온천을 매개로 한 상품 개발과 온천과 문화예술을 접목한 도시브랜드 구축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박경귀 시장은 6박 7일 일정으로 일본 내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온천마을인 쿠사츠와 외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온천마을 하코네를 방문했다.

박 시장의 이번 일본 출장은 지역 온천사업 활성화에 접목할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것으로 전국 최초 온천도시 지정을 위한 초석을 닦고 오는 10월 개최를 앞둔 `온천산업박람회'에 맞춰 선진 온천산업을 견학하기 위해 추진됐다.

박 시장과 정책 연수팀은 쿠사츠에서는 50도가 넘는 원천수를 식히는 전통 기법인 `유모미'를 공연으로 만든 라쿠고 공연 관람을 비롯해 `온천밭'으로 불리는 유바다케, 온천수가 흐르는 계곡인 사이노가와라 공원 등을 둘러봤다.

하코네에서는 카츠마타 하코네 정장과 만나 하코네와 지속적인 우호 협력 관계를 위한 기초를 쌓았으며 하코네의 또 다른 명물인 조각공원을 방문했다.

박 시장은 “일본은 3000개가 넘는 온천지대가 존재하는 온천의 나라”라면서 “여러 온천마을 중에서도 유달리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쿠사츠와 하코네에는 어떤 특별한 점이 있는지 직접 보고 듣고 배우며 우리 지역 온천산업 발전을 위한 여러 도전적인 아이디어를 모으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또한 “일상의 모든 물건, 온천과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물건에까지 온천마을의 브랜드를 붙여 판매하고 관광객들이 이런 것들을 사기 위해 길게 줄을 선 모습이 인상적이었다”면서 “우리는 온천 성분을 활용한 화장품이나 미용품까지는 생각했지만 그 이상으로 나아가지는 못했다. 이제부터라도 창의력을 발휘해 더 다양한 상품을 개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아산온천 근처 시유지 18만평에 조성을 추진 중인 국내 최대 규모의 조각 공원 등 우리 지역 온천산업과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는 여러 문화예술사업과 도시브랜드 구축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아산 정재신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