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획정 불발 속 공천심사 `혼란'

도당, 8일까지 신청서 접수...서류심사·면접 진행 청주 흥덕.충주 확대-옥천·영동 '축소' 가능성 ? 조정 땐 공천·본선 경쟁구도 뿌리째 흔들릴 수도

2022-04-04     석재동 기자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선거구 획정도 안된 상황에서 여야 공천심사가 시작돼 출마예정자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여야는 4일 현재 광역의원(충북도의원) 정수를 결정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 도입 등을 골자로 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두고 합의 도출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군소정당은 중대선거구제 도입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국민의힘은 충분한 협의가 진행되지 않았다며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치상황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지방선거 선거구 획정은 국회에서 광역의원 정수를 획정한 뒤 충북도 선거구획정위원회 심사와 도의회 의결을 거쳐 충북도내 광역·기초의원 선거구가 최종 결정되는 구조다.
그러나 국회에서 공직선거법 개정안 처리가 지연되면서 이 모든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과 국민의힘 충북도당은 충북도의원과 시·군의원 공천심사에 돌입했다.
양당 모두 오는 8일까지 공천 신청서를 접수한 후 서류심사와 면접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도의원 정수가 축소되거나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선거구 출마예정자들로선 자신의 선거구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공천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는 황당한 상황을 맞았다.
실제로 인구감소로 옥천과 영동 도의원선거구가 2개에서 1개로 줄어드는 대신 선거구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청주 흥덕구 신설 선거구 출마를 준비 중인 민주당 최경천 충북도의원(비례)은 공천신청에 어려움을 겪었다.
신설 선거구 대신 현재 같은 당 이상식 의원의 지역구인 청주7선거구로 공천신청을 해야만 했기 때문이다. 흥덕구 선거구 신설이 확정되면 다시 공천을 신청해야 할 판이다. 
최악의 경우 흥덕구 선거구 획정이 불발되면 이 의원과 공천경쟁을 벌여야하는 상황까지 전개될 수 있다. 동료 의원 간 얼굴을 붉히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는 것이다.
흥덕구와 함께 선거구 확대 가능성이 있는 충주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이 때문에 선거구 변경이 예상되는 지역 출마예정자들은 제대로 된 선거운동을 하지 못하고 있다. 
유권자들도 혼란스럽기는 마찬가지다. 
기초의원들은 중대선거구제 도입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기존 2~3인을 선출하는 선거구가 4인 선거구로 조정된다면 당내 공천경쟁과 본선 경쟁구도가 뿌리째 흔들릴 수 있다. 
통상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1석씩 나눠 갖던 2인을 선출하는 선거구가 인접한 2인 선거구와 합쳐져 4인 선거구가 된다면 거대양당 후보 2명씩 4명의 당선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중대선거구제는 군소정당이나 무소속 후보들의 원내진출을 돕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지역정가의 한 인사는 “국회 공전의 유탄이 고스란히 지방의원 출마예상자들에게 돌아오고 있다”며 “이 때문에 예비후보 등록도 이전 지방선거에 비해 현격하게 낮다”고 말했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