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비행장 무상양여 바람직”

장한성 제천사랑청풍호사랑위원장 주장

예산 낭비·논란 우려 용도폐지 전환 촉구

2021-09-05     이준희 기자
장한성 제천사랑청풍호사랑위원회 위원장은 지역의 뜨거운 관심사인 제천비행장 문제에 관련해 `용도폐지'보다 `무상양여' 운동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 위원장은 “지금 제천시와 범시민추진위원회가 제천비행장 용도폐지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으나 용도 폐지 시 예산을 들여 매입하겠다는 것인지 아니면 국방부 요구대로 비행장 대체 부지를 조성해 비행장을 이전시키겠다는 건지 명확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백억원이 들어가는 매입과 또 다른 민원이 야기되는 대체부지 조성보다 무상으로 제천비행장 소유권을 이전받아서 온전하게 시민들의 품안으로 되돌려 주는 게 맞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 벌이고 있는 용도폐지보다 무상양여 운동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현재의 군 공항은 대부분 1950년 전후에 자리 잡고 있어 주변지역개발제한 및 주민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국방부는 2013년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고 군 공항 이전사업을 `기부대양여'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다.

장 위원장은 “제천비행장 매입시 350억원에서 500억원이 들 것이라는 이상천 시장의 발언과 제천시 1년 예산규모가 1조2000억원인데 몇백억원 정도는 얼마든지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이라는 제천시 담당팀장의 입장을 보면 제천시가 수백억원을 들여 매입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게 아닌가하는 의구심을 갖게 한다”며 “이에 대해 이상천 시장은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비행장 용도가 폐지되면 열기구와 공원, 조경사업을 할 것이라는 소문과 추측이 난무해 시민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며 “특히 열기구 사업 시 지금처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휴식 공간 이용이 제한되는 것이 아닌지 관광활성화에 얼마만큼 도움이 되는지 시민들의 우려가 큰 만큼 구체적인 활용방안을 제시해 비행장 반환의 정당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지금처럼 용도폐지에 초점이 맞춰지면 앞으로 매입과 국방부 요구사항인 비행장 대체부지 조성을 놓고 논란과 갈등이 불 보듯 뻔하다”며 “무상양여운동으로 전환하고 향후 활용에 대해서도 시민들에게 충분한 의견을 들어 구제적인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천 이준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