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후보들 청주시 난개발 방지책 마련을”

충북·청주경실련 등 지역사회단체 기자회견서 촉구 오송제2생명과학단지·청주TP 고대 핵심 유적 추정 문화유적 원형보존 제도개선·해결 등 공약제시 요구

2020-03-15     연지민 기자
충북·청주경제실천연합회

 

충북·청주경제실천연합회(이하 경실련)는 4·15총선 후보자들에게 청주시의 난개발 방지책 마련을 촉구했다.

경실련 등 지역사회단체는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시의 무분별한 난개발로 역사적 정체성과 문화적 자긍심이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오송제2생명과학단지와 청주테크노폴리스 1·2지구에 있던 청주의 시원(始原) 유적지에 이어 청주 고대사의 핵심 유적으로 추정되는 청주테크노폴리스 3차 개발지구 유적지 또한 사라질 위기에 처해있다”면서 “청주테크노폴리스 개발사업은 민관개발이란 구조적 결함으로 인해 공익과 공정성이 지켜질 수 없는 기울어진 운동장이다. 향후에도 이와 유사한 민관개발 방식을 적용하는 사업에 대한 엄격한 제한과 규제를 제도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주시는 유적의 가치를 시민들에게 제대로 알리고, 발굴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여 문화도시란 이름에 걸맞는 행정을 펼쳐야 한다”면서 “청주테크노폴리스 1·2차 개발지역의 유적지는 훼손되어 건물지와 제철로는 아파트 밑으로 사라졌다. 현재 추진 중인 3차 개발지구의 나머지 유적지 또한 현재의 추세로는 같은 전철을 밟아 곧 사라질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청주테크노폴리스 개발지구에 남아있는 마지막 유적일 수도 있는 3차 지구 내 문화유적의 원형보존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면서 “4·15 총선 후보자들이 청주의 문화유적이 파괴되고 있는 엄중한 현실에 공감하고, 제도개선과 해결책을 공약으로 제시해달라”고 촉구했다.

/연지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