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본 "중국發 입국자 절반이 한국인…유입 차단은 한계"

"중국인 전면 입국 금지해도 입국자 절반 정도 내국인"

2020-02-26     뉴시스 기자
중국에서 들어오는 입국자의 절반이 한국인이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입 차단에는 한계가 있었다는 보건당국의 판단이 나왔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26일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의 전면 입국 금지에 대해 입장이 다를 수 있다"며 "전면 입국 (금지)를 하더라도 입국자의 절반 정도는 내국인이어서 (코로나19) 유입을 차단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중국의 입국 금지 수위에 대해 정부 내 많은 논의가 있었다"며 "질본은 고위험 지역인 후베이성을 1차로 (입국 금지)하자고 건의했고 춘절 이후 후베이성 이외의 지역으로 확산되면서 좀더 (확진자) 발생이 많은 주변의 여러 성에 대해 2단계로 확대할 수 있는 안에 대해 위험 분석과 정부 내 논의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현재 코로나19 진원지로 꼽히는 중국 후베이성에서 오는 사람의 입국만 금지하고 있다.



중국과 홍콩, 마카오에서 오는 내·외국인의 경우 한국 거주지와 연락처가 확인돼야만 입국할 수 있도록 하는 '특별입국절차'가 시행 중이다. 특별입국절차 과정에서 내·외국인의 건강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모바일 '자가진단 앱'(App)을 설치하도록 해 입국 후 14일 간 증상을 당국에 신고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정 본부장은 "이 부분은 정부 내에서 많은 논의와 검토를 거쳐 의사결정된 것"이라고 강조했다.